30만원! 가장 효과적인 PC 업그레이드는?

축복의 땅 원주시 지정면 신평리에 살고 있는 오모씨 컴퓨터는 인텔 스카이레이크 i5 6500 입니다. 거기에 DDR4 8G + GTX 760을 사용 중입니다. 

생일을 맞아 와이프님께서 무려 30만원의 업그레이드 비용을 하사합니다. 오모씨는 고민에 빠집니다.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를 주로 하기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업그레이드 방법은 무엇일지 말이지요.

오모씨가 3D마크 벤치마크를 실행 중이다.

인텔 CPU는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버렸고, NVIDIA의 RTX는 개념없는 가격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GTX 1070 중고와, 램을 8G 더 추가하기로 결정합니다.

과연 성능은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그리고 높아진 성능당 비용은 어떨지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3D MARK 테스트 결과 VGA 업그레이드 성능은 엄청나다!

대표적인 벤치마크 툴인 3DMARK 결과를 보면, VGA를 GTX 760 에서 GTX 1070으로 업그레이드 했을때 얻는 변화가 엄청납니다. 반면에 추가로 램을 8기가에서 16기가로 업그레이드 한 경우, 의미가 없는 수준의 성능만 가져옵니다.

배틀그라운드 프레임 변화 (높을 수록 좋음)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프레임 변화를 보면  1070으로 업그레이드 했을때 큰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다만 16기가로 업그레이드시 최소 프레임 방어만 훨씬 좋아 집니다. 평균 프레임과 최대 프레임은 큰 의미가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실제 플레이는 16기가로 업그레이드를 한 경우 체감적 효과가 확실히 좋습니다. 이는 최소프레임 방어 차이가 만들어내는 결과 일 것으로 보입니다.

오버워치 프레임 변화(높을 수록 좋음)

배틀그라운드와는 비교할 수 없이 최적화가 잘된 오버워치의 경우는 마찬가지로 그래픽 카드를 업그레이드 하는경우 큰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램을 16기가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미미 하지만 성능 향상은 있습니다. 

30만원을 알차게 사용하려면? VGA!!!

중고 760을 3만원에 처리하고, 각 각의 중고가 (GTX 1070 30만원, DDR4 8G 6만원)를 구입 비용으로 사용한다면, 이번 테스트를 통해 우리가 판단 할 수 있는 유의미한 데이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카이레이크 i5 6500은 현역이다.
2. VGA 업그레이드는 체감이 크다. 
3. GTX 1070의 가성비가 가장 좋은 시기다
4. 배틀그라운드는 16G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음은 언제나 수냉에 8086K

비록 마음은 8086K에 수냉 킷을 장착한 멋진 컴퓨터를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오모씨 뿐만 아니라 많은 게이머들의 공통된 꿈 일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투자방법은 자신의 용도에 맞는 부품 구성이 우선되는 조건일 것입니다.

글 : 풍류 주필, 테스트 : 착한PC연구소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