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생활의 꽃 장작난로와 장작에대해 알아보자!

필자가 전원생활을 시작한지 10년이 되어갑니다. 복잡한 서울을 떠나 꿈 속에서나 그리던 정원과 눈이 가득한 산속에 자리한 예쁜집을 구입했을때, 어머니와 우리부부 모두 행복한 이야기들만 머리속에 가득차올랐습니다.

여름은 가고 가을이 지나 마침내 겨울을 맞이했습니다. 난방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이지요.저희 집은 얼핏들어본 심야전기 보일러를 사용합니다. 근데 어째... 영 시원찮습니다. 어쨌든 온기가 돌도록 전기세를 세이브해준다는 심야전기 보일러를 채찍질 합니다. 

그런데!

전혀 예상치 못했습니다. 전기세가 평균 70만원대를 찍게 될줄은 말이죠. 그것도 따뜻한게 아니라 간신히 추위만 면할 정도였습니다. 그렇게 몇 달을 어쩔 수 없이 보내게됩니다. 사실 도시에서 살아온 터라 난방에대한 개념도 크게 없었고 방법도 몰랐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마을 주변 분들의 정보를 캐치하고 거실에 장작난로를 놓게됩니다. 심야전기 보일러에 비해 얼마나 저렴할지는 알 수 없었으나 주변 산에 나무도 좀 긁어오고 기타 등 등 그렇다보면 난방비 절약도되고, 일단 공기가 훈훈해지는게 너무 좋았습니다. 어쨌든 지금까지 사용 중인 난로의 핵심 장작에 대해 알아봅시다!!!

장작 난로의 기초! 장작!

이거시 장작 2톤
가로세로 대략 한 뼘 약 20센티
장작은 네이버등에 검색하면, 산림조합등에서 판매하는 것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계절과 상관없이 구매는 가능하지만 대략 11월즈음 해서 구매하시는 것이 장작도 잘말라있어 좋습니다. 즉 장작은 수분 함수율이 적당히 낮아야 합니다. 그래야 구매당 무게도 좋고, 쪼개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너무 확타버리지 않습니다. 

장작 쪼갬 도구
절단 목을 구입하면 쪼갬목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난로의 크기에 따라 통으로 때우는 것도 좋지만 장작난로 초보자들은 불붙히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통 장작을 쪼개는 도구는 크게 유압도끼(전기식)와 도끼로 나누어집니다.

변강쇠마냥 도끼로 쉽게 쪼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허리및 기타 신체에 상당한 무리 및 큰 사고를 낼 수 있습니다. 잘마른 절단목은 결에 따라 도끼를 망치로 살살 찍어주면 쉽게 쪼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돈 들지 않으니 유압식 도끼를 강추드립니다. 시간당 쪼개는 양도 다르고, 전 변강쇠가 되기도 싫습니다. 안전한 유압식 도끼 강추!

쪼갬 장작 상태
장작은 보통 쪼갬목과 절단목 두 가지 형태로 판매가됩니다. 절단목은 나무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놓은 것이고, 쪼갬목은 난로에 넣기 쉽게 다시 쪼갠 상태입니다. 쪼갬목은 절단목에 비해 두 배 이상 비싼만큼 절단목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정말 주의 해야할 장작 나르기
장작나르기는 난로에 때우기전 쪼갠장작을 한 쪽에 쌓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올바른 자세로 장작을 옮겨야 합니다. 장작 무게가 생각보다 높고 많은 양을 처리해야 하므로, 스쿼드 운동과 같은 (사진 우측) 자세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과 같이 옮기게 된다면 허리 디스크에 상당한 무리를 주게 됩니다. 

장작 쌓기
사진에는 잘 나오지 않았지만 장작 쌓기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잘못쌓는 경우 장작이 무너질 수 있기때문입니다. 반드시 기초가 되는 하단 좌우 장작들은 옆으로 밀려가지 않도록 무언가로 받쳐줘야 합니다. 그리고 촘촘히 쌓기보단 숨구멍이 충분하게 쌓아 장작이 잘 마를 수 있도록 통기성을 줘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환기와 공기청정기

그리고 난로에 첫 불을 시작하면, 반드시 환기와 함께 난로가 달아오를만큼 강하게 첫 불을 때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난로 외관 및 연통 등에 뭍은 오염물질들이 타서 사라지고, 강한 불에도 큰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단 영상참조)

영상과 같이 장작난로에 첫 불을 붙히게되면, 난로가 타오르는 연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반드시 환기를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장작난로를 저희처럼 거실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공기청정기는 필 수 입니다. 실제로 장작을 넣기위해 문을 열면 상당한 오염물질이 공기 중에 노출되게 됩니다. 또한 불안전한 연소 혹은 연통에 문제가 발생시 많은 연기가 발생하고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장작난로 옆 공기 청정기와 필터
이젠 장작난로 불조절에 충분히 기술이 쌓였다고 생각함에도 오른쪽 공기청정기 필터 상태처럼 난로를 때지 않는 계절과 비교해 많은 먼지들이 발생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장작을 나르는 과정 자체도 오염물질을 공기 중에 노출하기에 공기 청정기는 필 수라 할 수 있습니다. 

전원생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장작난로에 사용되는 참나무 장작은 2톤에 약 32만원(톤당 16만)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가격은 비슷하며, 2톤이면 공기가 훈훈한(35평 공간) 상태로 대략 2달 이상 사용할 수 있으니, 심야전기 보일러 대비 가성비는 매우 훌륭합니다. 다만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고, 화재의 위험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판단의 몫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야산에서 굴러다니는 나무라고 주워오면 쇠고랑을 찰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대결!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 vs KT 5G 무선 공유기

오버워치 31번째 영웅은 대한민국 국적 트레이맨!

듀얼쇼크4를 PC에 연결하는 방법! 무선어댑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