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결!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 vs KT 5G 무선 공유기

넷기어에서 출시한 게이밍 공유기 XR500은 유무선 공유기 입니다. 게이밍 무선 공유기와 일반 가정용 무선 공유기(KT 제공)의 유/무선 속도 및 안정성을 비교해 봤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타입의 무선랜 카드와의 궁합도 같이 알아봤습니다.

XR500 vs KT 5G
무선랜 카드 타입 : 메인보드 내장(ASUS TUF H370 WiFi), USB 저가(IPTIME Mini), USB 고가(넷기어 6210), PCI 소켓(IPTIME A2000PX)

1. 무선랜 카드 타입 별 핑테스트 비교 (넷기어 XR500 vs KT 공유기)
2. 무선랜 카드 타입 별 KT 인터넷 속도 측정 (넷기어 XR500 vs KT 공유기)

핑 테스트 입니다. 핑 테스트는 CMD를 통해 실행 할 수 있는데요, KT 인터넷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KT 서버를 통한 핑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참고로 핑 테스트 결과 값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ing TEST
패킷 : 보냄 = 181, 받음 = 181, 손실 = 0 패킷 보냄과 받음이 같다는 것은 내 컴퓨터에서 kt서버까지 갔다 오는데 누락 데이터가 없어 데이터 손실이 0 이란 뜻입니다. 인터넷 회선에 문제가 없음을 의미 합니다.

왕복시간은 최소 1ms, 최대 4ms, 평균 2ms 입니다. 평균 값도 중요하지만 핑 값이 편차가 심하게 튄다면 AS를 요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TTL은 데이터가 서버까지 도달할 때 거치는 네트워크 갯 수입니다. 네크워크 상에서 무한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통신사에서 네트워크 한계치가 설정 되어 있습니다. 핑테스트에선 무시해도 됩니다.

넷기어 XR500 핑테스트 결과
넷기어 XR500 게이밍 공유기의 결과 값입니다.
유선랜 값을 기준으로 각 무선랜 카드별 데이터 결과 값은 데이터 손실 없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랜카드의 결과 값 모두 안정적입니다. 표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으나 XR500 게이밍 공유기의 핑 값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으로 나옵니다.
핑 평균이 좋더라도 너무 편차가 크면 민감한 게이머들의 경우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KT 5G 공유기 핑 테스트 결과
KT에서 제공된 5G 공유기 결과 값입니다.
유선랜 값을 기준으로 각 무선랜 카드별 데이터 결과 값은 마찬가지로 데이터 손실이 없습니다. 무선랜 카드의 평균 값은 양호 합니다만 전체적인 평균 데이터는 조금 편차가 심합니다. 그리고 PCI 타입의 A2000PX-MU 제품은 매우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핑 값이 수백 단위로 뛰는 경우가 표준 샘플 값을 얻기 위한 테스트 결과 내내 지속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KT 5G 무선 공유기와 PCI 타입의 IPTIME 무선랜 카드의 조합은 게임 용으로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KT 인터넷 속도 테스트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테스트 입니다. KT 공식 사이트 속도 측정 프로램을 통해 진행된 값 입니다.

먼저 네트워크의 데이터 전달 값인 Mbps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Mbps는 Mega Bits Per Second의 약자로, 1초당 전송하는 Mega Bit의 양을 의미 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속도 100Mbps는 1초당 100 Mega Bits를 전송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파일의 용량을 뜻하는 Byte와 bps는 서로 다릅니다. 예를 들어 3MB는 3 Mega Bytes를 의미합니다.
파일용량 단위 1 byte = 8 bits 네트워크 전송 속도

예를 들어 인터넷 속도가 100Mbps라면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파일의 크기는 100 / 8 = 12.5 MB 입니다. 즉 초당 몇 메가의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느냐의 관점으로 볼때, 기가 인터넷은 초당 125M의 데이터를 전송 하는 것입니다.

넷기어 XR500 공유기 파일 업/다운로드 속도(Mbps)
넷기어 XR500 게이밍 공유기의 결과 값입니다.
유선랜 값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넷기어 무선랜 공유기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을 보여 줍니다.

다만 IPTIME Mini USB 타입 제품은 다른 타입의 제품 대비 전송 속도가 떨어 집니다. 이는 AC1200(최대 1200Mbps)을 지원하는 다른 랜카드와 달리 IPTIME MINI는 AC600(최대 433Mbps)을 지원하는 제품인 탓인지 속도가 가장 떨어 집니다.
KT 5G 무선 공유기 파일 업/다운로드 속도(Mbps)
KT에서 제공된 5G 공유기 결과 값입니다.
유선랜 값을 기준으로, IPTIME MINI를 제외하고 모두 값이 크게 떨어 집니다. 넷기어 XR 500 게이밍 공유기에 비해서도 심각한 수준으로 그 값이 매우 떨어집니다.

KT에서 제공된 5G 무선 공유기 대비 넷기어 XR 500의 네트워크 트래픽 속도 및 안정성은 수치적으로도 매우 안정적이고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가 있었습니다. 이는 게이머들의 체감 조사에서도 그 차이가 매우 크게 차이가 납니다. XR500과 KT 5G 공유기의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틀그라운드/오버워치)

무선랜 카드별/ 넷기어 XR500 게이밍 체감 조사

무선랜 카드별/ KT 5G게이밍 체감 조사
네트워크 적 체감은 모르겠다가 가장 좋은 결과 값이라고 생각 합니다.
위 조사 결과처럼 넷기어 XR500과 KT 5G 무선 공유기의 만족도 차이 및 유선랜과의 비교 값은, 유/무선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블라인드 체감인 만큼 게이머의 주관적 환경도 반영 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외 게임 서버의 문제로 인한 불편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체감에 대한 결과 값은 수치적 차이라 할 수 없으나, 전반적으로 게이밍 공유기와 일반 공유기의 체감적 차이는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이밍 공유기 필요성과 무선랜 카드 조합

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게이밍 무선공유기의 성능은 충분히 인정할만 합니다. 유선에 비해서도 안정적인 핑 값과 업/다운로드 속도는 기술적으로 무선랜 게이밍이 많이 발전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500은 이외에도 쾌적한 게이밍을 위해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사용 자 중 헤비 다운로더가 있더라도 우선적으로 게이밍 유저의 트랙픽을 안전하게 유지해 줍니다. 또한 인터넷 게임 특성에 맞게 네트워크 적으로 가장 가까운 유저들과의 매칭을 해주는 기능 등 게이머를 중심으로 한 관리를 합니다.

넷기어 XR500의 게이밍 특화 기능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타입의 무선 랜카드를 사용 한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숙제이기 때문에 직접 검증을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가장 안정적이고 쾌적한 무선 게이밍 보여 준 것은 ASUS TUF H370-PRO GAMING(코잇)에 내장된 WiFi였습니다.

ASUS TUF H370-PRO GAMING(코잇) 메인보드는 WIFI 최대 1.73Gbps 무선 속도 지원 2X2 MU-MIMO 및 160MHz 채널, 인텔 802.11ac wifi를 지원 통합, AC 9560 wifi는 최대 두 배 속도 업, Dual band frequency 2.4/5Ghz+ 60GHz 지원, ASUS TUBO LAN Utility와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ASUS TUF H370-PRO WiFi GAMING(코잇)
이런 점을 떠나 WiFi 내장 메인보드는 2019년 6월 11일 기준 내장되지 않은 동일 보드와 가격차이가 2만원이 나지 않습니다. 이는 별도의 무선랜카드를 구입하는 것보다 비용적으로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설치 관리 및 성능적인 면까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결과 값 만으로 추천할 수 없는 제품은 IPTIME에서 출시한 PCI 소켓 장착 제품인 IPTIME A2000PX 입니다. 넷기어 XR500 및 KT 5G 모두 불안정한 PING 값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는 업/다운로드 속도 성능을 떠나서 게이머에게 매우 좋지 않은 현상이며, 구매 비용 및 설치까지 편하지 않습니다.

넷기어 XR500과 테스트에 사용된 무선랜 카드
넷기어 XR500 유무선 게이밍 공유기에 대한 결론은, 테스트를 진행한 인터넷 카페 혹은 다수의 게이머가 동시에 사용해야 할 장소에서 최적화 된 제품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랜선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면, 좌석 배치 에서 많은 이점이 생기기 때문 입니다. 또한 게이머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관리 기능은 게이밍 공유기로서의 특징을 잘 보여주었다고 평가 하고 싶습니다.

글 / 사진 / 테스트 : 풍류 주필 & 착한PC 연구소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