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난방 추천 장작 난로 연통 교체와 비용 정리

전원 주택의 겨울을 경험하다

인천에서 태어나 처음으로 경험한 원주시 전원주택의 겨울은 매우 혹독했습니다. 심야전기 보일러는 따뜻하지도 않았지만 평균 70만원 이상 전기세가 나왔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일입니다. 결국 장작 난로를 집에 설치하게 됩니다.

장작 난로 장점
장작 난로 설치 후

장작 난로를 설치한 이유는 연료 중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저렴했고, 주변 산에서 일부 조달?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리도 있었습니다. 장작 난로는 설치비가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난로와 연통 설치까지 200만원 조금 못미쳤던 것으로 보입니다.


난로 연통 스텐과 함석 

난로 설치 중 가장 비싼 비용은 의외로 연통이었습니다. 다만 함석 연통은 매우 저렴했는데요, 결국 여러 공사 비용 중 연통에서라도 비용을 줄이려고, 외부는 함석 연통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10년이 흘렀습니다. 

함석 연통 단점
함석 연통

함석 연통 단점
함석 연통 단점

내부와는 달리 외부 연통은 녹슬고 부셔져버렸습니다. 결국 역풍 방지기는 떨어져 나갔습니다. 그래서 연통을 교체하기로 합니다. 몇 몇 장작난로 업체에 문의하니 연통만 설치하러는 오지 않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것이 없다는 생각에 직접 장착을 결정하고, 반영구적이라는 스탠 연통을 구했습니다. 외부 벽면쪽 총 3미터만 구입을 했는데요, 직경 175mm 1미터당 3만 4천원에 구입했습니다. 

스탠 연통 가격
스탠 연통 가격

교체 방법은 단순했습니다. 한 쪽은 폭이 좁아 끼워지는 쪽이고, 반대쪽은 끼우는 쪽입니다. 이런 방향만 맞추면 되는데요, 문제는 세월이 흐른 기존 스텐 연통 T자의 구멍이 조금 다른지 끼운데 매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하늘을 보고 작업하는 만큼 체력적으로 힘들었습니다. 

역풍 방지기 설치
역풍 방지기 공간 확인

스탠 연통 교체
연통 교체 후 연기 확인

주의할 점이라면 아래위로 끼워지면 20센티씩 길이가 중첩이 되기 때문에 길이 계산을 잘하셔야 합니다. 또한 연통을 지지해줄 지지대가 없으면, 연통만으로 바람을 이겨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처음 설치하실 때 스텐 연통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장작 난로 연통 청소

장작 난로 연통은 크레오소트가 쌓이고 막히면 매우 위험합니다. 막힌 연통으로 인해 가스가 실 외가 아닌 실내로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불이 잘 타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연통 청소를 해야 합니다. 

장작 난로 연통 청소
배관 청소 뚜껑에 가득한 크레오소트

장작 난로 연통 청소
연통 가득한 크레오소트

장작 난로 연통에는 청소를 할 수 있게 배관마다 뚜껑을 열 수 있는 구조입니다. L자 연결이 아닌 T로 연결하는 것이 좋은 이유인데요, 올 초에 피운 장작 난로 배관 속은 이렇게 크레오소트가 가득합니다. 전동 드릴 브러쉬를 구입해봤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긴 막대에 헝겊을 가득 뭉쳐 통으로 밀어내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어차피 외부 연통은 크게 쌓이지 않고 난로쪽 연통에 많이 쌓입니다. 

장작 난로 연통 청소
장작 난로 청소용 브러쉬

장작 난로 연통 청소 후


내화벽돌 구입

장작 난로에 대해 잘 몰랐던터라, 난로를 설치해주신 분이 넣어주신 일반 벽돌만 넣고 사용해 왔습니다. 난로 내부에 축열을 위해 내화 벽돌을 넣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연통을 교체하면서 내화벽돌까지 구매했습니다. 6장에 2만원 정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기존 벽돌은 오래된 탓인지 깨져 있습니다. 

내화 벽돌
난로용 내화 벽돌

내화 벽돌 크기
내화 벽돌 크기

10년을 사용한 일반 벽돌 상태


2023년도 장작 구입과 가격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장작을 구매했습니다. 3루베를 구입했고 트럭으로 배달을 해주십니다. 지난 몇 년을 보면 3루베면 살짝 남는정도입니다. 12월부터 3월까지 약 4개월을 사용하는데요, 저희 부모님이 아껴쓰시는 편이라 그렇습니다. 하루 종일 따뜻하려면 적어도 7루베는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참나무 장작 가격
참나무 장작 가격

참나무 장작 단면
참나무 장작 단면

참나무 장작 3루베
참나무 장작 3루베

참나무 장작 쪼갬목
참나무 장작 쪼갬목 크기

참나무 장작 쪼갬목 가격
참나무 장작 3루베 쪼갬목 가격

3루베에 54만원이니 4개월 난방비가 약 130만원 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전기 장판은 사용하기 때문에, 복합적 비용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전원주택 난방 장작 난로가 추천? 장작 난로 장단점

앞서 이야기처럼 심야전기 보일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지금 사용한다면 전기세가 100만원은 넘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4개월 약 400만원이 들어간다고 단순히 생각해보면, 난방비가 엄청납니다. 그렇다고 따뜻하지도 않고 냉기만 피하는 정도입니다. 

장작 난로 장점
장작 난로 물피우기 테스트

장작난로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비용과 공기가 따뜻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연통 청소와 매번 발생하는 "재"를 처리해야 합니다. 또한 난로 주변에서 넘어진다면 아찔한 사고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치명적이라면 역시 가스와 분진입니다. 연통이 막히거나 불안전 연소, 그리고 가스가 발생하는 밤나무 장작 등을 사용하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기사를 보면 장작으로 인한 실내 미세먼지 발생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일산화탄소 경보기
이산화탄소 경보기와 일산화 탄소 경보기

그래서 저희 집은 일산화탄소 경보기, 이산화탄소 경보기, 성능 좋은 공기청정기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안전 장치를 두고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소화기는 당연히 비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린 막내가 난로 주변에서는 놀지 않게 교육을 합니다. 

난방비를 줄이는데 있어 장작 난로는 분명 장점이 있지만, 단점 역시 매우 많습니다. 충분한 주의가 아니라 과한 주의를 해야 하는 것이 장작 난로입니다. 만약 좋은 장작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장작 난로는 좋은 선택입니다. 


전원주택 난방 핵심은 단열!

전원주택 경험이 전혀 없는 도시 출신이라, 전혀 예상치 못했습니다. 기존 집보다 훨씬 좋은 단열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요? 그런 수준으로는 안됩니다. 전원주택의 난방 핵심은 무조건 단열입니다. 벽 두께는 단열 소재를 사용하고 30센티 가까이 돼야 합니다. 

전원주택 난방 추천
전원주택의 핵심은 난방과 단열

저희 집은 단열이 최악입니다. 이사를 오고 몇 년이 지나서야 알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몇 몇 단열 잘된 집들을 가면 매우 부럽고, 특유의 따뜻함이 가득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전원주택을 구입하고 싶다면, 무조건 벽과 천장의 단열 상태가 어떤지부터 확인하시고, 난방 방식이 두 가지 이상 되는 집을 추천드립니다. 

아주 추운 전원주택의 삶

예를들어, 심야전기나 기름 보일러를 사용하더라도 장작 난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주택의 경우 메인 난방이 고장나면 보조 난방이 필수기 때문입니다. 추후 포스팅 예정이지만, 저희 부부가 자는 침실은 한겨울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현실입니다!   


풍류 주필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