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2020 드라이버 테스트 결과 및 클린업 설치 방법

라데온 드라이버가 아드레날린으로 변경이후 다시 한 번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아드레날린 2020드라이버인데요,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얻는 실질적인 성능변화라데온 드라이버 클린 설치를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드레날린 2020

1. 라데온 클린 설치 및 다운로드 

라데온은 AMD.COM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

라데온은 클린설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AMD 클린업 유틸리티를 통한 기존 드라이버 제거 후 새롭게 설치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클린업 유틸리티 하단링크)

클린업 유틸리티 실행 방법
링크 다운로드 -> 실행 -> 안전모드 자동 재부팅 -> 드라이버 자동 제거 후 재부팅 요청 -> 재부팅 후 -> 다운로드 받은 드라이버 설치 

클린업 유틸리티 실행 후 안전모드 재부팅 안내
모든 것은 실행 후 자동으로 진행되는만큼 특별한 어려움 없이 클린업및 드라이버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및 클린업은 반드시 미리 다운로드 받아 두시는 것을 권장하며, 클린업 전에 윈도우 서비스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종료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클린 업 전 반드시 윈도우 업데이트는 꺼놓자

2.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설치 및 성능 테스트

2019년 12월 18일 첫 공개 이후 약 보름간 G카페 게이머 및 저희 착한PC연구소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단지 성능적인 이슈 혹은 인터페이스의 변화를 전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드레날린 2020은 인터페이스(화면)의 큰 변화 및 성능에서도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벤치마크 유틸인 3DMARK 및 게임 결과를 테스트 결과를 알아보겠습니다. 

테스트 스펙
AMD 라이젠 3600
지스킬 DDR4 3200 8G 듀얼 X 2 (총 16G)
ASUS B450M-A
라데온 5700XT 레퍼런스 (이엠텍)
마이크로닉스 700W
ADATA SSD (부팅) 1테라 HDD (게임 설치)

3DMARK 테스트
2020드라이버와 직전 드라이버 간 3DMARK 성능차이입니다. 소폭이지만 각 성능 향상은 있으며, 타임스파이는 약 3.8%(그래픽점수)에서 3%(전체점수) 그리고 파이어 스트라이크는 1.8%(그래픽점수)에서 0.8%(전체점수)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총 5회 평균 값을 합산했으며, 2020드라이버가 매 회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오버워치 국민옵션 테스트
오버워치 국민옵션 (그래픽 설정 높음, 스케일 100)테스트의 경우 평균 2.5%, 최대 1.6%, 최소 9.5%의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최소값의 성능 향상이 가장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프리싱크 설정에서 테스트를 진행, 250프레임 이내로 제한된 최대값이 설정되었습니다. 게임부스트 없이 스탠다드 설정에서 진행한 테스트입니다.

게임부스트 기능에 따른 프레임 향상
AMD의 주장에 따르면, 게임부스트 기능(동적으로 게임 해상도를 낮춤)을 통해 주요 게임의 프레임이 실제 향상된 결과를 보였으며, 평균 23%라는 큰 향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라데온 5700XT보다 상대적 성능이 떨어지는 5500 등에서는 유용한 기능일 것으로 보입니다. 

3. 체감적 변화 및 기타

아드레날린 2020드라이버는 기존 아드레날린 드라이버에 비해 큰 인터페이스의 변화가 있습니다. 편의성의 경우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레퍼런스 5700XT 실 사용에 있어 큰 변화가 체감되었습니다. 

- 언더볼팅 및 팬 속도 조절없이 안정적인 사용가능
- 배틀그라운드 전체적인 프레임 안정

위와 같은 체감이 대표적이며, 기존 아드레날린 드라이버에 비해 확실히 안정적으로 게임이 가능했습니다. 안티렉과 이미지 샤프닝은 기존 아드레날린 드라이버에 비해 체감적 변화는 없습니다. 특히 안티렉은 테스트에 사용된 라이젠 3600 + 5700XT의 성능 자체가 높기때문에 체감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뿐 라데온 5500 등에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2020버전 이미지 샤프닝은 %조절 기능 탑재 및 다이렉트X 11도 지원됩니다.

기존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더욱 직관적인 아드레날린 2020
아드레날린 2020의 인터페이스는 전혀 다른 드라이버라 생각할만큼 크게 변했습니다. 하지만 기존 드라이버에 비해 좀 더 직관적으로 배치가 된 것으로 평가가 됩니다. 아쉽다면 기존 NVIDIA 드라이버와 기능적으로 좀 더 매칭이 쉽게 변했다면, 제어판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는 NVIDIA 유저들을 더 빠르게 흡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4. 아드레날린 2020에 대한 평가

새롭게 출시된 아드레날인 2020 드라이버는 기존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대비 성능 향상이 있으며, 안정성에서 좀 더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프리싱크 및 안티렉 등 주요 기능에 대한 직관성이 생겼습니다. 

아드레날린 2020 주요 기능
마지막으로 라데온을 사용하고자 하는 유저분들에게 반드시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AMD와 NVIDIA는 전혀 다른회사입니다. 각 회사별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 제조사의 변경을 선택했다면, 충분한 적응시간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각 각의 설정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NVIDIA라고 해서 잘하고 AMD라고 해서 틀린 것이 아니라, 그동안 잘팔려왔던 NVIDIA에 적응이 되어 있기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즉 AMD라고 무조건 나쁘고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G카페 AMD(라이젠/라데온) 시스템
착한PC연구소와 G카페에서 테스트된 내용은 순수하게 드라이버의 안정성과 변화에 대한 내용일 뿐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클린업설치에 대한 안내입니다. 라데온 드라이버 2020에 포함된 다양한 기능들은 유저별로 큰 의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 게임별로 문제가 발생한다면 스탠다드 모드로 실행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현재까지 확실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점은 업데이트 하셔도 좋다입니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