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시청거리를 위한 TV와 모니터 사이즈 추천 가이드!

TV 시청거리 추천
만들고 뿌듯했던 우리 방 홈씨어터


9월부터 11월까지는 많은 결혼과 이사가 시작됩니다. 새집으로 이사갈때 TV(텔레비젼)는 한 번쯤 구매를 고려하는 아이템입니다. 모니터 역시 그렇습니다.

TV와 모니터를 선택할때 중요한 요소라면 "인치"로 익숙한 TV 화면 사이즈 그리고 FHD(Full HD) UHD(Ultra HD)로 구분되는 화질(해상도)이 있습니다. 

필자 역시 원주 전원주택으로 이사오면서, 가구와 더불어 TV부터 구매를 했습니다. 그런데 거실사이즈에 맞는 TV를 선택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했던 TV 사이즈 제품 중 적당한 가격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tv 시청거리
거실 쇼파에서 32인치 TV 시청하기 글씨가 안보인다


이후 TV에 대한 불만이 터지면서, 해외 사이트를 통한 공부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특히 단독 주택과 거실이 발달한 미국은, 공간크기 기준 적합한 TV 사이즈를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사이트까지 있습니다. (하단링크)

http://www.rtings.com/tv/learn/size-to-distance-relationship


TV 적정 시청거리란?

"적정 시청거리"는 TV 시청에 있어 가장 적합한 거리를 의미하는데요, 몰입감등에 최적화된 거리입니다. 사람마다 개별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정 시청거리"는 TV가 지원하는 해상도에 따라 다른데요, UHD는 동일한 사이즈의 TV에서 FHD 대비 좀 더 가깝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FHD 대비 더 큰 TV를 구매해야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TV 시청거리 가이드
최적의 TV 거리 계산을 해주는 사이트



대한민국 "아파트" 거실과 안방 평균 크기와 적정 TV 사이즈

"적정 시청거리"를 위해선 TV 구매 전 설치할 장소의 실 크기를 알아야 합니다. 아파트 거주인구가 높은 대한민국 현실에서 거실과 안방이 주된 설치장소라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아파트 거실 TV 시청거리
거실과 안방 벽간 거리 평균 3.6미터


작은 사이즈인 22평 아파트도, 위 도면 기준 일반적으로 거실과 안방의 시청거리3미터 이상 나옵니다. 70인치 이상TV를 구매해도 충분한 "시청 적정거리"입니다. 사람의 시야각 (약 200도)을 기준으로 TV나 모니터는 설치장소 기준으로 거리를 보면 됩니다. 

42인치 TV 시청거리

42인치 TV 플레이스테이션 시청거리



집중도가 높은 모니터와 건강

특히 모니터의 경우 해상도에 맞는 화면을 뿌려줄 충분한 시스템이 있어야하는만큼 해상도와 거리, 그리고 시스템 성능까지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니터 시청거리
24인치(왼쪽) 27인치 사이즈 비교

대체적으로 자세가 고정되는 TV와 달리 모니터는 적정 사이즈가 되지 않으면 본능적으로 앞으로 고개를 빼거나 허리를 숙이게 됩니다. 세밀한 집중도가 높은 모니터의 특성 때문입니다. 이럴때 발생하기 쉬운 것이 "거북목"과 같은 관절질환 이지요. 

70인치 모니터 거리별 크기

눈과 자세등 신체에 영향이 큰 만큼, 거리에 따른 적정한 모니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착한PC연구소 연구에 따르면, 일반 사무용의 경우 27인치 이내, 게이밍은 25인치 이내가 좋으며, 영상을 주로 본다해도 27인치를 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핵심은 적정 시청거리 

집에서 혼자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게이밍 장비 및 IPTV를 통한 영화 및 TV 시청까지 다양한 여가 활동이 원스톱으로 실행됩니다. 

TV 혹은 모니터는 체감 만족이 매우 큰 장비로, 오래 사용하는 만큼 AS 및 켈리브레이션과 같은 요소도 중요하지만 해상도별 적정한 크기만큼 중요한 요소는 없습니다. 

원격 수업용 tv 사이즈
70인치 TV 원격 수업


2022년 월드컵 업데이트 TV 해상도와 사이즈와 시청거리

제가 작성한 TV 적정거리 관련 질문이 많습니다. 앞선 내용들처럼 해상도가 올라갈 수록, TV나 모니터 사이즈는 커져야합니다. 즉 삼성 4K TV 혹은 8K TV는 80인치가 넘는 제품이 좋습니다. 일반 아파트 거실(3.6미터)에서는 충분한 시청거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병원 안내 용 42인치 TV
FHD 해상도 42인치 TV

42인치 UHD TV 시청거리
42인치 UHD TV

같은 42인치 TV라도 해상도에 따라서, 글씨 가독성 차이가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V 사이즈와 가독성은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즉 TV나 모니터는 큰 것이 좋습니다만, 주 용도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해상도 선택 역시 중요합니다. 거실 쇼파에서 TV에 나오는 월드컵 화면을 선명하고 자세히 보고 싶다면 80인치가 넘는 4K(UHD) TV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적정 TV 시청거리가 됩니다.



풍류 주필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