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혹은 모니터가 안켜질때? 점검해야할 3가지!

PC 전원버튼을 누르면, PC는 시스템이 정상적인지 확인하는 POST(Power-On Self-Test)를 진행하고, 문제가 없다면 곧바로 운영체제를 실행시킨다. POST는 시스템 구성에 따라 시간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전원버튼을 누르고 약 3초 안에는 모니터에 POST 화면이 나와야 한다. POST 화면을 제조사 로고만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 

컴퓨터 모니터가 안켜질 때 해야 할 일
PC POST 화면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니터에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 점검해봐야할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모니터에 아무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

PC판매 및 수리를 20년간 해온 필자 경험에는 두 가지 이유가 가장 많았다. 

- 본체 및 모니터 파워케이블 접촉불량 혹은 케이블 불량 (케이블 교체 및 재 삽입)
- 멀티탭 스위치 꺼짐 혹은 불량 (멀티탭 교체 혹은 스위치 재 점화)
 

컴퓨터 모니터가 안켜질 때 해야 할 일
PC 전원 케이블과 멀티탭
  
특히 스위치 방식의 멀티탭은 순간 쇼트 등으로 인해, 전원 스위치가 꺼지거나 불량이 되는 경우도 있는만큼 반드시 확인해 보자. 

2. 모니터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

PC 전원버튼을 누른 후, 본체는 부팅이 되는 것처럼 하드디스크를 읽고, 스피커에서는 윈도우 부팅완료 소리도 난다. 하지만 모니터만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다. 이럴 경우 세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모니터와 본체를 연결하는 케이블 불량 혹은 빠짐 (DP/HDMi/DVi)
- 모니터 전원 버튼 꺼짐 (전원 버튼을 다시 눌러줌)
- 모니터 어댑터 혹은 전원부 불량 (어댑터 재구매 혹은 AS를 맞겨야함)


컴퓨터 모니터가 안켜질 때 해야 할 일
모니터 전원버튼

컴퓨터 모니터가 안켜질 때 해야 할 일
모니터 어댑터 케이블(좌) 모니터 신호 케이블 DP(중간)


3.  PC본체에 전원이 안들어 온다!

멀티탭 및 파워케이블 등에 아무런 이상이 없음애도, PC 전원버튼에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크게 두 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다. 

- PC파워서플라이 고장 혹은 스위치 꺼짐 (수리 혹은 스위치 ON)
- 케이스 전원버튼 고장 혹은 메인보드 고장 (AS 진행) 

컴퓨터 모니터가 안켜질 때 해야 할 일
PC파워 스위치 (0 꺼짐, - 켜짐)

PC에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후 면에 전원 버튼을 가지고 있는데, - 표시로 눌러줘야만 전원이 공급된다. 그 외 메인보드 전원부 이상 혹은 CPU 고장 등에도 전원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기도 한다. 아주 드문 경우지만 PC 케이스 이상인 경우도 있다.

아주 드문 케이스 절전모드!

간혹이긴 하나, 컴퓨터 전원관리 모드에 따른 문제도 있다. 오랜시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 PC 전원관리 옵션에따라 절전모드로 들어가기도한다. 그런데 다시 사용하고자해도 깨어나지 않는 경우다. 이럴때는 전원관리모드에서 절전모드를 꺼주는 것이 좋다. 

컴퓨터 모니터가 안켜질 때 해야 할 일
가끔 말썽인 절전모드

PC가 안켜진다면??? 이유가 있다!

분명 좀 전까지 잘 됐던 PC가 안켜지는 경우가 은근히 많다. 모니터 위치를 바꾸거나, 핸드폰 충전기를 꼽거나, 의자를 뒤로 밀거나 등 등 알고보면 간단한 문제가 대다수다. 물론 고장이라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 경우는 생각보다 적다.

컴퓨터 모니터가 안켜질 때 해야 할 일
신뢰성 있는 PC 파워를 사용하자!

PC가 안켜진다면 이유가 있는거다. 그럴때는 당황하지말고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 이유를 한 번씩 점검해보고! 그래도 안켜진다면 그땐 전문 수리의 영역인만큼 주변 PC 수리업체 혹은 구입처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PC를 켜봅시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