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버너? 게임프레임 측정 방법을 알아보자!

게임은 프레임과의 싸움이다?

게임에서 프레임은 1초당 게임화면을 몇 번 보여주는지 정의한 것으로,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첫 번째는 게임이 지원하는 프레임이다. 그래픽카드와 CPU 그리고 램을 통한 시스템 성능을 기본으로 게임이 지원하는 프레임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모니터다. 아무리 좋은 성능을 가진 PC라해도, 모니터가 표현해주는 프레임이 제한되어 있다면, 거기까지만 눈에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60/144/165/240 프레임이 있다. 

게임 프레임을 측정해 보자!

하지만 이번 글은 게임 실행시 실제 나오는 프레임을 측정하는 모든 방법에 대한 것이다. 즉 위와 관련된 내용 중 PC 시스템이 보여주는 실제 성능을 측정하는 것이다. 

게임 프레임 측정 대표 유틸리티 MSi 애프터버너

애프터버너는 MSi사가 제공하는 무료 게임프레임 측정 유틸리티다. 정확히는 시스템 튜닝 및 레코딩 등 다양한 영역을 지원하는 유틸리티지만, 이번 포스팅 주제 기준 가장 인기 있는 프레임 측정 유틸리티다. 


벤치마크 사이트 혹은 유튜버들이 게임 관련 데이터를 측정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틸리티답게, 시스템 자원 및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보여준다. 

원하는 항목에 체크!

애프터버너만을 설치한다고 게임프레임 및 시스템 모니터링을 지원하지 않는다. 애프터 버너 설정에 들어가 자신이 원하는 모니터링 항목을 체크해주면 된다. 또한 우측 하단 시계표시 옆 리바튜너를 체크해 모니터링 항목 텍스트 크기등도 조절 가능하다. 

MSi 애프터버너와 연동되는 리바 튜너 창


NZXT CAM

애프터버너와 비슷한듯 다르다. 특히 게임 프레임 및 실시간 모니터링 등은 애프터버너에 비해 단순하다. NZXT에서 판매하는 케이스 및 쿨링 솔루션들과 호환되는 기능들이 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www.nzxt.com/camapp

NZXT CAM은 오버레이 메뉴에서 측정하고 싶은 항목들을 설정하면된다. 애프터버너에 비하면 아주 쉬운 유틸리티다.  

FRAPS (프랩스)

프랩스는 게임프레임을 보여주는 유틸리티 중에 가장 간단하다. 다운로드 후 사진 속 빨간 영역만 체크해주면 바로 게임 프레임을 보여주고, 기록을 원하면 별도의 파일로 게임프레임을 저장해 준다. 

다운로드 링크 : https://fraps.com/download.php
 
엑셀파일로 저장된 게임 프레임 기록

모니터 자체 프레임 측정

대표적인 게임 프레임 측정 툴은 시스템 자원(메모리 및 CPU 점유)을 소비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그 자체로 텍스트를 표기하기 때문에, 게임 성능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어로스 KD25F와 같은 고급 게이밍 모니터들은 모니터 자체 기능으로 게임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KD25F OSD 메뉴 설정과 게임내 표기

스팀 게임 프레임 측정 (플랫폼) 

스팀은 게임플랫폼 자체에 실시간 게임 프레임 측정 방법이 있다. 하단 사진과 같이 설정창을 통해 게임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다. 

스팀 게임 프레임 측정 설정 창

게임 자체 프레임 측정 

오버워치는 게임 옵션을 통해 게임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 오버워치 외에도 자체옵션을 통해 게임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게임들도 있다. 

버워치 게임 프레임 측정 설정(빨간 테두리)
 
서든어택 게임 프레임 측정 방법

게임 프레임에 민감한 서든어택은 채팅 창에서 " /FPS " 라고 입력하면, 상단에 실시간 프레임이 표기가된다. 

게임 프레임 측정 유틸리티 장단점??

게임 프레임 및 시스템 모니터링 프로그램은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측정 유틸리티 역시 시스템 자원(CPU 및 메모리)을 소비한다. 그래서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만큼, 시스템 성능이 아주 뛰어나지 않다면 평상시는 꺼주는 것이 좋다. 

이들도 프로그램! 당당히 자원을 차지한다!

하지만 프레임 측정 유틸리티의 경우, 다양한 부가기능(게임화면 녹화, 시스템 모니터링)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만큼 꼭 한 번 사용해 보자!

애프터버너 실행 영상


글 / 사진 : 풍류 주필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