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 라이젠 5600X 쿨러 추천! 번들 쿨러 성능과 차이 벤치마크

AMD 순정 쿨러? 

AMD 4세대 라이젠 5600X 기본쿨러는 "레이스 스텔스" 쿨러입니다. 5800X 이상은 별도 쿨러를 구매해야 합니다. 

고성능 제품인만큼 더 좋은 쿨러를 장착하고 싶은 욕구는 당연합니다. 하지만 5600X 기본쿨러는 성능을 떠나 ""이 없습니다. 

라이젠 5600X 기본쿨러 레이스 스텔스

5600X로 AMD 순정 패키지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레이스 프리즘" 쿨러가 있습니다. 
레이스 프리즘 쿨러는, 최신 트렌드인 RGB를 지원하며, 저렴한 가격(시중 1~2만원) 선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라이젠 기본 쿨러 레이스 프리즘과 맥스

레이스 프리즘은 기본 쿨러 전원 외 두 가지 RGB 컨트롤 케이블이 있습니다. 컨트롤 케이블은 USB 케이블(하단 툴)과 기가바이트 퓨전과 같은 툴에 연동되는 케이블로 나뉘는데요, 둘 중 하나만 장착하면 됩니다. 

레이스 프리즘 LED 제어 유틸리티는 하단 링크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coolermaster.com/amd-ryzen-wraith-prism-rgb-software

레이스 프리즘 RGB 케이블

레이스 맥스와 레이스 프리즘의 차이는 중앙 팬 RGB 차이일 뿐 성능은 동일합니다.


레이스 맥스 vs 레이스 스텔스 벤치마크 

라이젠 5600X 기본쿨러인 스텔스와 레이스 맥스를, 동일한 환경에서 쿨링 효과를 비교해 봤습니다. 

라이젠 레이스 프리즘 쿨러

테스트 스펙 
윈도우10 1903
라이젠5 2600
GeIL DDR4 8G PC4-24000 CL16 EVO SPEAR
ASUS TUF B450M

2도 차이

4도 차이

11도 차이

5도차이

테스트 결과(총 5회)는 레이스 맥스 쿨러가 더 좋은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다만, IDLE(작업 하지 않는 기본 상태)에선, 레이스 맥스 쿨러가 스텔스 쿨러에 비해 높게 측정 되었습니다. 
레이스 맥스는 레이스 스텔스 대비 더 좋은 쿨링과 RGB LED 효과를 보여줍니다.

레이스 프리즘 RGB 툴 지원

AMD 레이스 프리즘과 맥스는 주요 PC 제조사의 RGB 효과를 지원합니다. 하단 영상은 레이스 프리즘 기본 RGB 효과입니다.


AMD 순정 시스템을 원한다면? 레이스 프리즘 쿨러

라이젠은 수동 및 PBO와 같은 오버클럭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레이스 프리즘은 오버클럭용은 아닙니다. 단지 AMD 순정 시스템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입니다. 

레이스 프리즘 쿨러 시스템

또한 레이스 프리즘 쿨러는 4세대 라이젠에서는 번들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재고가 불확실하지만, 순정과 깔끔한 RGB 효과를 찾는 분들이라면 당분간 5600X 쿨러로서 매력적입니다.  

글 / 사진 / 영상 : 풍류 주필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