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 3090 파워 추천! 델타 GPS-1000DB 80PLUS PLATINUM

G카페 RTX 3090 + i7 11700K 게이밍 시스템은 850W

원주 무실동에 위치한 G카페에는 다양한 고사양 게임PC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고사양 게임 PC는 전력 소비량이 크기 때문에, 파워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브랜드별 신뢰성 차이가 크기에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G카페에서 사용 중인 파워서플라이 브랜드는 최고 사양PC "시소닉", 고사양 "슈퍼플라워, EVGA", 보급형 "마이크로닉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별 사양 혹은 가격에 맞게 구성된 것입니다.

파워의 제왕 델타파워


14나노 인텔 CPU와 RTX 30시리즈 권장 파워

게임 PC에서 가장 소비전력이 큰 부품은 CPU와 그래픽카드입니다. 14나노 기반 인텔 CPU는 더 높은 전력량을 요구하고 있고, RTX 30시리즈 역시 높은 소비전력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오버클럭이된 CPU와 그래픽카드는 안정성을 위해, "더 더 더" 높은 전력을 요구합니다. 즉! 고사양 PC일수록 파워서플라이의 능력(출력과 효율)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ASUS 기준 RTX 30시리즈 권장 파워

* intel HEDT 란?
"High End Desktop" 의 약자로, 코어 X 시리즈 (AMD 쓰레드리퍼) 제품군을 말한다.
 


게임 중 알 수 없는 재부팅과 블랙스크린! RTX 3090 시스템

G카페 RTX 3090 게임 PC에는, 기존(2080Ti) PC에 사용해왔던 슈퍼플라워 850W 골드 제품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RTX3090으로 교체 후 대다수 게임 및 작업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레인보우식스 시즈" 에서만 간헐적 재부팅이 발생합니다. 동급 시소닉 850와트로 교체해도 동일합니다. 블랙 스크린 현상도 블규칙하게 발생합니다.

RTX 3090과 i7 11700K 소비전력

슈퍼플라워 850W 골드


파워의 제왕 델타파워 G카페로 오다!

커스텀 수냉 및 워크스테이션 전문 기업 프리플로우는 "파워의 제왕 델타파워" 공식 수입사로서, 이번 G카페 델타파워 전시 체험을 지원해 주셨습니다.  

일반적인 최고사양 게임 PC에 선택할 수 있는 최상급 파워서플라이 "델타 GPS-1000DB 80PLUS PLATINUM "를 11700K + RTX3090 PC에 설치합니다. 

프리플로우


델타파워 GPS-1000DB 80PLUS PLATINUM "델타"

델타파워는 점유율 및 역사 등 모든 부분에서 최상급 파워로 명성이 높습니다. 특히 워크스테이션 및 서버와 같은 안정성이 중요한 시스템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델타파워 박스 및 포장

비닐로 포장된 박스와 내부는 가격 및 명성과는 달리 평범합니다. 풀 모듈러 제품답게 모듈러 케이블 및 파워 본체만 들어 있습니다. 

델타 GPS-1000DB 80PLUS PLATINUM

델타파워 박스 내부


설치 및 인가 전압 확인

델타파워 GPS-1000DB 80PLUS PLATINUM 설치 후 바이오스 및 OCCT 등을 통해 확인한 인가 전압은 변화가 크지 않고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가된 전압 확인

*인텔 파워서플라이 디자인 가이드 기준 +12V 값은 최소 11.4V~최대 12.6V 


아쉬움! 매뉴얼!

어찌 된 영문인지 델타파워 GPS-1000DB 80PLUS PLATINUM에는 매뉴얼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특히 메인보드 전원 연결부가 독특하기에 매뉴얼의 부재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단 사진을 참조해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 외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메인보드 전원 파워 연결 모습

메인보드 전원 파워 연결부

메인보드 전원선 연결 방향


구입 전 주의 1 할~~~점!!!

델타 GPS-1000DB 80PLUS PLATINUM 파워서플라이는 1000와트라는 큰 용량에 어울리게 거대합니다. 기존 일반 파워서플라이보다 좀 더 깁니다. 즉 작은 케이스에는 설치가 어렵고, 케이스를 구매 전이라면 반드시 공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좌우 폭은 동일 길이가 길다


주의 2 레인별 케이블 연결

델타 GPS-1000DB 80PLUS PLATINUM 파워서플라이는 일반적인 "싱글레일"이 아닌 "멀티레일"입니다.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1000와트에서 각 각의 전원 선이 전력 제한 없이 끌어쓰는 것이 아닌, 각 각 할당된 만큼만 제공합니다. 

각 각의 안정성은 멀티레일의 장점이라 할 수 있지만, 단일 레일로 그래픽카드 전체 전원을 분배해 사용하는 경우 전력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레일 별 출력 총합을 계산 후(V로 표기된) 케이블을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12V 멀티레일 구성에 따라 다르지만, 레일은 CPU와 VGA를 기준으로 각 각 나눠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멀티레일 모듈러


재부팅 현상이 사라지다!

기존 슈퍼플라워 850W 파워서플라이는 인텔 i7 + RTX3090 권장사양인 750W 이상이므로 스펙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특정 게임에서 발생한 재부팅 및 블랙스크린 현상은 델타파워 1000와트로 변경 후 사라졌습니다. 

델타파워! 게임PC


예쁘지는 않다! 그저 델타니까!

아무래도 기업시장에 중심을 둔 델타파워는 나날이 이뻐지고 있는 컴퓨터 부품 시장과는 달리 투박하고 멋은 없습니다. 오로지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효율만을 생각한 파워입니다. "

그저 하단 팬 가운데 박힌 델타파워 로고가 유일한 멋?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델타를 샀다"

델타파워 하단

델타파워 상단

델타파워 배기


그럼에도 델타파워를 사야할 이유

최신 트렌드처럼 멋있지(LED 번쩍 번쩍)않습니다. 또한 최상급 파워답게 일반적인 1000와트 급 브랜드 파워(10만원 중반)와 비교해도 비쌉니다. 그럼 파워는 어때야 할까요?

우리는 그동안 너무나 당연하게 CPU와 그래픽카드 중심으로 컴퓨터를 구성해 왔습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성능과 안정성을 뒤로 감춰온 결과기도 합니다. 

RTX 3090입니다 어떤 파워를 사야 할까요?

하지만, RTX3090이 200만원을 넘는 현실에서, 최상의 안정성과 브랜드가 주는 신뢰를 생각해본다면, 델타 파워서플라이의 가격은 정당할지 모릅니다. 델타는 그런 브랜드입니다.

게임 중 알 수 없는 다운, 블랙스크린은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과연 CPU나 그래픽카드 혹은 메모리만의 불량이었을까요? 이로 인해 당신이 잃어버린 시간과 작업물은 얼마일까요?

*원주 무실동 G카페에선 델타파워 서플라이를 직접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글 / 사진 : 착한PC연구소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