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측정 및 문제 확인 방법과 핑테스트 KT,LG U+,SK

풍류 주필


인터넷 속도와 문제 여부를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하드웨어적인 확인과, 윈도우 및 운영체제를 통한 확인 방법이다. 
RJ45 랜포트 LED 색상 및 동작(하드웨어적), 인터넷 대표 3사 SK,KT,U+ 자체 측정 프로그램 및 핑테스트(운영체제)를 통해 확인한다. 

넷기어 XR500 인터넷 속도 확인


하드웨어적인 인터넷 속도와 이상 유무 확인 방법

PC를 사용하고 있다면, 랜포트를 통해 인터넷(통상적으로 인터넷이라고 표현하겠다)이 정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지, 속도는 얼마가 나오는지 제조사별 매뉴얼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랜 케이블을 꼽는 포트에는 활동 링크 LED, 속도 LED가 있다. 활동 링크 LED는 꺼지거나, 깜박이거나 하는 형태로 인터넷 네트워크 상태를 알 수가 있고, 속도 LED는 현재 연결된 인터넷(네트워크) 환경 속도를 추정할 수 있다. 이는 사용 중인(요금제) 인터넷 속도가 아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과정의 환경속도(인터넷 단말에서 PC 연결 라인)를 의미한다.  

RJ45 LED 색상과 속도

일반적으로 녹색 LED는 1기가 속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는 않다. 제조사별로 다르고 특히 다양한 인터넷 속도를 지원하는 랜카드를 사용 중이라면, 녹색 LED가 최고 속도를 상징하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 혹은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다면, 활동 링크 LED가 비정상적인(꺼짐 등) 활동을 하게된다. 이를 통해 인터넷이나 내부 네트워크의 문제를 추정해 볼 수 있다. 

MSI 랜포트(RJ45) LED 색상 별 속도와 상태

ASUS 랜포트(RJ45) LED 색상 별 속도와 상태


윈도우를 통한 인터넷 속도 및 문제 확인 방법

윈도우 네트워크에서는 현재 구축 중인 인터넷(네트워크) 속도 환경을 볼 수가 있다. 즉 "내가 사용 중인 환경은 최대 2.5GHz 속도를 낼 수 있는 환경이다" 이런 뜻이다. 

자동차 경주를 예로 들면, "시작점부터 도착점까지 300키로미터까지 달릴 수 있는 트랙"이다는 의미지, 실제 경주에 참여하는 자동차 속도(인터넷 속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드웨어적 속도 확인과 동일하다. 

PC와 연결된 인터넷 상태와 속도

운영체제에서 인터넷 속도와 문제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PING을 통한 확인과, 사용 중인 인터넷 회사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다.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 3사는 인터넷 품질 측정 프로그램이 있다. 이를 통해 문제점이 발견되면, 고장 신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

PING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CMD" 혹은 "명령 프롬프트"를 윈도우 검색창이나 메뉴에서 선택해, 하단 PING 명령어(서비스 제공회사 ip)를 입력 후 엔터키를 치면 된다. 여기서 확인할 것은 "ms 값"이다. 일반적으로 10이하는 정상, 그 이상은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다. 5이하면 아주 좋은 상태고, 아주 가끔이라도 10 이상 튀는 경우가 있다면 확인하는 것이 좋다. 1시간 정도 해보는 것이 좋지만, 10분이면 문제는 대다수 나타난다.

PING(핑) 실행모습

각 서비스 회사별 PING 값과 속도 측정은 하단 링크를 이용하면 된다. 복사해서 붙혀넣자.

KT PING 
ping -t 168.126.63.1
고객센터 전화 100번

KT 인터넷 속도 측정

U+ PING
ping -t 203.248.252.2
고객센터 전화 101번

U+ 인터넷 속도측정 

SK브로드밴드 PING
ping -t 210.220.163.82
고객센터 전화 106번

SK브로드밴드 속도측정


인터넷 문제가 발견된다면? 스스로 해결해보기?

위와 같은 테스트에서 ms 값이 10 이상 나오거나, 고객센터가 전화상으로 초기화해주는 경우 다음과 같이 해보는 것이 좋다.

1. 인터넷 단말기 5분 이상 껐다 켜기
2. 허브나 인터넷 공유기 사용 중인 경우 5분 이상 껐다 켜기

꼭 인터넷 문제가 없더라도 인터넷 단말기나 네트워크 관련 장비들은 정기적으로 전원을 껐다 켬으로써 쾌적해진다. 또한 랜선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인터넷 단말기가 연결된 전원코드는 정상적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전원을 끈다고 문제가 발생하거나 초기화되거나 그렇지 않으니 부담 없이 해보자.

랜선 연결상태와 LED 동작


생각보다 많은 인터넷 단말기 불량 혹은 속도이하 제품

위와 같은 문제 말고도 인터넷 공유기들 문제가 생각보다 많다. 또한 사용 중인 인터넷 서비스 이하의 속도를 제공하는 인터넷 공유기나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요즘 나오는 비싼 공유기나 허브가 아니더라도 사용 중인 서비스 이상 제공하는 네트워크 장비를 구입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G카페 넷기어 XR500 게이밍 인터넷 공유기


인터넷 속도 빠르게? 어떻게 할까?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하나다! 인터넷 사용 요금제를 올리면 된다. 하지만! 필 수로 알아야 할 것이 바로 내가 사는 지역이다. KT가 가장 유연하지만 우리 집 외부까지 연결된 인터넷 회선 환경이 어떤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애초에 인터넷이 느린 지역이라면, 비싼 인터넷 써봐야 제대로 된 속도 혹은 안정성이 나오지 않는다. 이럴 때는 이사 가는 것이 가장 좋다. 좋은 지역을 찾아서...

내가사는 원주시는 산골도 기가인터넷 된다 KT


넷기어 XR500 지난 2년 반 후기

넷기어 게이밍 공유기 테스터에 선정되고 지난 2년 반 즐겁게 사용한 것 같습니다. 또한 고객센터의 문의 응대 역시 충분히 만족했습니다. 넷기어 XR500 공유기 테스트는 여기까지 진행하며, 즐거운 기회 주신 넷기어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