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 클럭 및 램 제조사 확인하는 모든 방법 하드웨어인포와 CPU-Z

[풍류 주필]

램클럭이 컴퓨터의 게이밍 및 작업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또한 듀얼채널 등과 같은 기능들은 램의 성능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내 컴퓨터의 램 클럭 및 제조사 등 이런 정보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램클럭 및 정보를 확인해 보자!



바이오스 (BIOS) 확인 방법

램 클럭 및 제조사 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들어가면된다. 이곳을 통해 XMP 및 램클럭과 타이밍 등 기초적인 정보와 설정이 가능하다.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윈도우 작업관리자 확인 방법

윈도우10 및 윈도우11 작업관리자에서는 성능탭을 통해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작업관리자에서는 램의 용량, 램 소켓, 사용 중인 램 소켓, 램 클럭 등 대다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작업관리자



CPU-Z 

"CPU-Z"라는 프로그램은 프리웨어(공짜)다. 간단한 벤치마크 및 기초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PU-Z 다운로드 사이트


램 채널 설정 및 타이밍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램 클럭의 경우 표기된 값의 x2 배수를 한 값이 현재 동작 클럭이다.

CPU-Z 실행창 및 정보



하드웨어인포

램클럭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하드웨어인포"를 설치하면 된다. 일반적 사용에는 무료인 프로그램이며, 컴퓨터에 설치된 대다수의 장치의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하드웨어인포 다운로드 사이트


하드웨어 인포를 통해, 램제조사 외에도, 램에 사용된 모듈의 제조사까지 알 수가 있다. 예를 들어 팀그룹 메모리지만, 제조에 사용된 램 모듈은 "마이크론"과 같은 확인이 가능하다. 

하드웨어인포 실행 창



램에 부착된 스티커 확인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대다수의 제조사는 램의 클럭 및 기초적인 정보를 제품에 표기해놓는다. 삼성램의 경우, 클럭 및 기초적인 타이밍 등을 표기하고 있다.

삼성 램 스티커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