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발열? 렉? 써멀구리스 상태를 확인하자! 할른지예~

[풍류 주필]

여기 작은 미니 베어본PC가 있다. 무려 인텔 i7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2014년도 제품인데, 대략 8년의 세월이 흘렀다. 중간에 써멀구리스 작업을 해주었지만, 오래된 탓인지 쿨러가 굉음을 내는 일들이 잦아졌다. 

필자 작업PC 브릭스 i7



컴퓨터 발열은 "렉"과 "소음"의 주범!

컴퓨터 발열은 주로 CPU에서 발생한다. 그래픽카드를 별도로 장착한 경우 고성능일수록 발열은 더 커진다. 컴퓨터에 있어 발열은 성능 하락의 주범이며, 소음의 근본적인 원인이다. 

CPU는 온도에 따라 성능이 달라진다. 그래픽카드 역시 마찬가지다. 발열을 낮추기 위해 컴퓨터에 달린 모든 쿨러들의 RPM은 높아지고 소음으로 연결된다. 그래도 안된다면, 성능과 전압을 자동으로 낮춰 발열을 줄인다. 이때 "쓰로틀링"이라는 "렉"을 유발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인텔 별매 쿨러와 써멀 구리스



발열을 낮추자!

CPU는 CPU와 쿨러간 발열을 돕는 써멀구리스(써멀컴파운드)의 상태와 쿨러에 쌓인 먼지를 제거함으로서, 발열을 낮출 수 있다. 

먼지덩어리 브릭스 4470R



써멀구리스 선택은?

써멀구리스는 생긴것은 비슷하지만 나름 성능 편차가 있다. 하지만 무조건 비싸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라서, 가성비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비싼거는 더 좋은게 많다.

써멀구리스 선택 가이드
1. 비전도성 (써멀이 흘러내려 전도가 되버리면 끝이다. 아멘)
2. 발열능력 (써멀 작업 후 충분히 열전도가 검증된 제품)
3. 사용법이 편한 제품(주사기 타입, 병타입 등)
4. 적당한 용량 (현실적으로 사용할 만큼만 사자) 

다양한 써멀 구리스



써멀구리스 교체작업 진행

발열을 낮추기 위한 작업으로 써멀구리스 교체를 위해, 기가바이트 미니PC BRIX 4770R을 분해 해보자. 케이스 내 외부 먼지가 많은데, 이 경우 원활한 배기와 열전도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해 줘야 한다. 

먼지 가득한 브릭스 4770R

쿨러와 방열판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때 청소기 등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쿨러가 휜다던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가벼운 솔이나, 가벼운 입바람 정도로 제거하자. 

쿨러 제거 전

방열판 먼지 덩어리(공기 흐름 방해)

딱딱하게 굳어버린 써멀은 열전도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휴지나 전용 크리너를 통해 깨끗하게 제거한다. 이때 제거한 써멀가루 역시 안전하게 버리자. 

굳어버린 써멀(부스러짐)

구 써멀 제거 후 할른지예 써멀 도포

그리고 교체하기 위해 구입한 맥스엘리트 "할른지예" 써멀구리스를 적당량 발라준다. 많이 바른다고 좋은게 아니다. 그냥 얇게 펴질 수 있는 정도면 된다. 위치와 양은 가운데 한 방울 정도면 된다. 너무 신경 쓰지 말자.



온도측정!! 벤치마크!

써멀구리스 작업을 진행한 계기가 너무나 커진 팬 소음 + 발열이었는데, 하드웨어 인포를 통해 측정한 각 최고 온도는 하단과 같다. 

온도 변화 그래프

아주 작은 사이즈 미니PC라서 좁은 공간에 많은 부품들이 몰려있고, 공기의 흐름 역시 좋을 수 없다. 인코딩과 같은 CPU를 100% 사용하는 작업에서는 비슷해 보이지만, 몇 도의 차이가 PC 시스템의 안정성에 큰 차이를 준다.



소음의 차이는 어떨까!!!

물론 CPU 사용량이 많아지는 작업에서는 결국 비슷하지만, 일반적인 사무작업(오피스,인터넷)과 같은 작업에서는 온도에 따른 쿨러 소리가 이렇게나 차이가 크다.
 



맥스엘리트 할른지예 써멀구리스

써멀구리스는 다양한 회사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는데, 어느정도 가격대비 성능 차이가 있다. 하지만 비싼 써멀구리스가 아닌 가성비 제품을 찾는다면, 맥스엘리트 할른지예 (Halnziye HY-T1 4g) 제품을 추천한다. 

맥스엘리트 할른지예 성능(공식 홈페이지)

지난 두 달 다양한 시스템(R9,R7,i9,i7)에 적용한 결과, 점도 및 온도 그리고 제거 등 많은 부분에서 합격점을 줄만한 제품이다. PC방의 경우 정기적인 써멀 작업이 필요한데 "할른지예" PC방 버전이 나온다면 좋을 것 같다.

맥스엘리트는 "안정적인 컴퓨팅 환경" 중심의 제품을 개발 및 런칭하고 있다. 대표적인 플래그십 "시소닉" 및 보급형 "바론" 파워서플라이, 그리고 다양한 쿨링 솔루션과 관련 악세사리가 그들의 주요 제품이다.   

맥스엘리트 할른지예 써멀 구리스와 타사 번들 써멀

다가오는 봄! 먼지에 쌓인 우리 PC를 먼지와 저질 써멀에서 구출하고 "안정적인 컴퓨팅" 환경을 통한 "렉"에서 탈출하자!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