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갑자기 꺼짐 부팅이 안되는 원인과 해결 방법

컴퓨터를 사용 중 갑자기 꺼졌다. 그리고 전원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다. 어떻게 해야 할까?
컴퓨터가 켜진지 모르고 코드를 뽑았다. 그리고 전원은 들어오는데 모니터가 반응이 없다 어떻게 해야 할까?

게임 중 갑자기 꺼진 컴퓨터?



컴퓨터가 갑자기 꺼졌다! 꺼트렸다!

실수로 전원을 코드를 뽑거나 사용 중 갑자기 꺼졌다면, 사용자는 당황할 수 밖에 없다. 어디선가 들었던 강제로 끄면 안 좋다는 이야기들과 미쳐 저장하지 못한 파일들이 있을 수 있는 불안함이 생긴다.

컴퓨터가 꺼졌다?



컴퓨터 켜진지 모르고 코드를 뽑았다면?

컴퓨터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모니터가 절전모드로 바뀌는 경우가 있고, 화면이 꺼진다. 이럴 때 실수로 전원 코드를 뽑아서 끄는 경우가 있다. 어떻게 될까?

컴퓨터를 강제로 끈 경우 두 가지를 걱정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와 같은 모터가 달린 장치 고장, 파워서플라이 고장 정도다. 물론 윈도우 부팅에 문제를 줄 수는 있지만, 하드웨어 관점에서는 그렇다. 

하드디스크는 갑작스런 다운에 약하다!

CPU나 그래픽카드 혹은 램과 같은 제품들은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전기적으로 예민한 파워나 모터를 이용한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으로 손상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윈도우가 깨졌을 수 있다. 백업을 확인 후 다시 설치하게 될 수도 있다.

파워는 시스템 보호도 한다. 저가는 피하자!



컴퓨터를 사용 중 갑자기 전원이 나갔다면?

필자가 지난 20년 가장 많이 접한 사례 중 하나인데, 이는 하드웨어적 불량 혹은 멀티탭 사용량 초과, 장마철 번개나 발열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 중 갑자기 꺼졌다면, 일단 벼락이나 누수와 같은 환경적 요인이 없는지 확인 후에 전원을 켜는 것이 좋다. 

갑자기 비가 세는 경우도 있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보통 세 가지 모습으로 된다. 

1. 컴퓨터가 전원이 들어온 후 CPU쿨러가 빠른 속도로 돌고 부팅은 안된다.
2.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 다만 부팅 디스크를 못 읽는다.
3. 컴퓨터가 켜지지도 않는다.

첫 번째는 하드웨어적 불량 혹은 바이오스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다. 바이오스가 초기화가 되면, 포스팅 과정이 길어 부팅이 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일정 시간 후 다시 초기화 된 바이오스를 저장하라고 할 뿐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바이오스가 초기화 된 경우

하지만 컴퓨터 내부 램과 메인보드 등 기타 부품에 불량이 발생했을 수 있다. 이럴 때는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다행히 큰 문제는 없지만, 윈도우에 문제가 생긴 경우다. 그나마 가장 좋은 경우지만 백업파일 등을 저장하지 못했기에 난감할 수 있다.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 거의 해결된다. 

대다수 윈도우 설치면 끝난다! 백업은 중요!

세 번째는 컴퓨터 파워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컴퓨터 파워는 잘 만든 회사도 있지만, "뻥파워"라 불리는 문제가 많은 파워도 있다. 좋은 파워들은 컴퓨터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시스템 전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다. 

맥스엘리트 바론 파워서플라이 7종 보호회로

파워서플라이가 죽었는지 확인은, 대다수 메인보드에 있는 전원 LED가 켜지는지 확인하면 된다. 파워코드를 꼽아도 안 들어온다면 파워가 죽은 것이다. 



컴퓨터 사용 중 갑자기 전원이 나간 후 안 켜진다? 해결 방법은?

이 경우는 컴퓨터 본체를 점검 해봐야 한다. 윈도우나 기타 소프트한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 구매처나 제조사를 통해 점검을 받자.

컴퓨터 전문가를 찾자!



컴퓨터 갑자기 꺼짐 변수 멀티탭!

컴퓨터는 주변 장치가 많기 때문에 멀티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멀티탭은 무한정 전압을 다 받아 주지 않는다. 대다수 멀티탭 하단 및 포장에 최대 용량을 표기한다. 요즘 컴퓨터들이 사용하는 최대 전력량은 매우 높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멀티탭 한계 전력 제품마다 다르다

최대 전력량을 넘는 상황이 되면 멀티탭은 부하를 못 견디고, 멀티탭 스위치가 꺼지거나 타버린다. 스위치가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또한 컴퓨터와 함께 난방 장치와 같은 고전력 사용 장치는 같이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