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 잦은 화장실? 당뇨 증상과 혈당 정상수치를 알아보자!!

잦은 흡연과 주식이 라면인 게이머 "김배그"씨는 물대신 당이 높은 몬스터와 같은 음료수를 많이 먹습니다. 언젠가부터 게임 중 유난히 잦은 소변이 귀찮습니다. 

그러던 중 어느 날 건강 검진 결과 "당뇨" 진단을 받게 됩니다! 왜일까요? 아직 나이도 젊은데 말이죠?

오늘은 게이머들의 건강을 호시탐탐 노리나 "당뇨병"에 대한 초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혈당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내가 당뇨라니?



당뇨란?

당분이 많이 섞여 나오는 소변입니다. 



당뇨병이란?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을 위장의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가 되는데 이때, 혈액 속으로 들어간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란 호르몬이 필요하답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며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죠. 만약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포도당이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는데요, 이것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 증상


당뇨 초기 증상 

소변을 많이 보고 자주 본다. 

물을 많이 마셔도 갈증이 난다. 

공복감으로 음식 섭취량이 늘어난다. 

섭취량이 늘었음에도 체중 감소가 일어난다. 

시야가 흐려짐을 느낀다. 

작은 상처도 쉽게 치유가 되지 않는다. 

손, 발이 저리거나 따끔거리고 통증을 느낀다.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에 피부 얼룩이 보인다.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다. 

입이 마른다. 

감기, 요로 감염 등 감염성 질환에 자주 걸린다. 



당뇨병 진단 

4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면 당뇨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당화 혈색 피검사 결과 6.5% 이상인 경우 

2)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인 경우 

3) 250~300ml의 물에 희석한 75g 포도당 액을 5분 이내에 마신 후 2시간째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4) 당뇨 초기 증상과 함께, 식사시간하고 상관없이 측정한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당뇨 기준



당뇨병 원인 

"당뇨는 유전이다"? 꼭 그렇지는 않지만 영향이 크긴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부모의 자식은 당뇨병을 갖게 될 확률이 50~60% 나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운동 부족, 비만, 연령, 약물, 식생활 등 환경적 원인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º 조부모, 부모, 형제, 사촌 중에 당뇨병 진단을 받은 경우(유전 확률 높음) 

º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º 임신성 당뇨가 있거나 진단을 받고 4kg 이상의 아기를 출한 경우

º 고혈압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혈압이 140/90 이상인 경우 

º 그 외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과 심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당뇨병은 비만과 비례?



혈당 정상수치는?

우리가 식사를 하게 되면 포도당이 형성되어 혈당이 올라가게 된답니다. 그래서 공복 상태일 때와 식후 정상수치는 차이가 나는데요. 

보통 공복 혈당은 70~99mg/dl , 식 후 혈당은 140mg/dl를 정상이라 합니다. 



혈당 정상 수치 관리 방법

혈당 정상 수치를 위해서는 우선 식이요법으로 건강한 식습관 형성이 매우 중요하며, 매일 꾸준한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1) 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균형 잡힌 식단 유지 

2) 하루 필요한 열량 섭취

3) 식이 섬유소 섭취 

4) 정상체중 유지 

6) 꾸준한 운동으로 기초대사량 유지 및 높이기 

5) 술, 담배, 청량음료 삼가 

6) 단당류 (설탕, 꿀, 물엿, 케이크, 빵, 아이스크림 등) 섭취 삼가



혈당 정상수치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통곡류, 과일, 채소, 저지방 우유, 녹조류, 두유, 치즈, 통곡물, 저지방 우유, 채소, 견과류, 과일, 아보카도 등 당지수가 낮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반면 식빵, 라면, 우동, 쨈류, 과자류, 케이크, 단맛이 강한 과일, 사탕 등 당이 높고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은 혈당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섭취를 줄이는 게 좋고, 무엇보다 음주는 영양소가 없고 고 열량이므로 절대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예방은 음식부터!



당뇨병의 무서움과 예방

당뇨병은 혈관과 말초신경을 손상시켜 상처가 쉽게 생기게 됩니다. 또한 균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켜 상처를 빠르게 악화 시키며, 최악의 경우 신체의 일부를 절단하는 경우도 생긴답니다. 그래서 당뇨병의 치료는 "합병증 예방"이랍니다. 

당뇨병 예방에는 혈당 관리가 핵심인데요.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달맞이꽃 종자추출물"과 같은 식약처 인증 건강 보조제 및 규칙적인 운동, 7~8시간의 숙면, 그리고 금연과 절주가 필 수입니다. 항상 정상 체중 유지에 힘을 써야 하죠.

코로나는 사랑이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인한 당뇨병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소아당뇨환자도 점점 늘어난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매우 괴로운 질병인 만큼 초기 증상과 원인을 알고 혈당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당뇨는 합병증이 무서운 병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당뇨병을 예방하자!



즐거운 게이밍을 위해선 건강이 필 수!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및 리그오브레전드는 한 게임이 30~40분 정도 소요가 된답니다. 그렇다 보니 "한두 판만 하고 식사를 해야지" 하지만, 짧은 시간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는 게이머들이 많이 있답니다. 

특히 경쟁전 혹은 로스트아크 레이드 특성상 긴 시간 컴퓨터 앞을 떠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사실 그만큼 즐거움이 크고 대다수 게이머들이 젊다 보니 방심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즐거운 게임 생활을 위해서는 본인의 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소변보는 시간만 줄어도 편하지 않을까요?

몇 시간은 기본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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