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축 키보드 청소 방법과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게임Q 오프라인 체험존 "G카페"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일 중 하나라면 키보드 청소입니다. 앞서 키보드 불량을 체크하는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하단 링크)

키보드 불량 체크 기사 바로 가기

이번 기사는 "기계식 키보드" 혹은 "게이밍 키보드" 중 광축 키보드를 중심으로 청소 및 키 스위치 교체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대한민국 브랜드 MANIC EX580 광축 키보드



광축 키보드란?

기계식 키보드(흔히 청축 / 갈축 / 적축이라 부르는)가 물리적 접촉을 통한 키가 입력되는 것과 달리 빛의 변화로 키 입력을 받는 방식을 "광축 키보드"라고합니다. 그래서 빛 광자를 써서 광축이라고 합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광축 스위치 입력 원리



광축 키보드 장점!

광축 키보드는 일반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 장점이 많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물리적 접촉 방식이라 마모 수명이 지나면, 키 입력 오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오염(물)에 매우 취약합니다. 하지만 광축은 빛의 변화에 따른 키 입력 방식이기에 반영구적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키보드 오염 테스트



광축 키보드 키 스위치

광축 키보드는 리니어와 클릭 두 가지 키 스위치가 대표적입니다. 리니어는 기계식 키보드의 적축에 해당하며, 클릭은 청축에 해당합니다. 기계식 키감에 익숙한 게이머들을 위해 비슷한 키감을 구현 한 것입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 리니어 스위치(적축)



키 스위치 교체

반영구적 수명과 달리 PC방과 같은 곳에선 키보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으로 음료수 침수인데요, 음료수가 굳어 "키가 안 올라오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광축 키보드들은 키 스위치 교체 지원 제품이 많아 여분 키 스위치로 교체하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는 키 스위치와 교체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스위치 교체 방식 광축 키보드



광축 키보드 청소와 수리 그리고 키 교체하기

키보드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일단 키 캡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전용 툴(리무버)을 사용해 키 캡을 제거해 주면 됩니다. 방향은 사진과 같습니다. 다수의 회사들이 거의 동일한 키 캡 및 리무버를 사용합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키캡 리무버


키 캡을 제거하고 나면 사진과 같이 오염된 키보드 상판이 보입니다. 광축 키보드는 방수 및 방진 기능이 뛰어나 기계식 키보드와 달리 침수 및 오염에 강한 편입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오염이 심한 PC방 키보드 상판


키보드 구매 시 들어 있는 솔이나 비슷한 솔을 사용해 상판 이물질들을 제거합니다. 키 제거 전에 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저는 기사때문에 키 캡 제거 후 청소 장면을 찍어 본 것입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사진 속 광축 키보드는 COX200 모델입니다. 사진처럼 키 전용 리무버를 사용해 키를 제거하면 편합니다. 키를 리무버 후크로 걸어준 후 천천히 수직으로 빼주면 됩니다. 이때 잘못하면 키 캡 혹은 축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사진 속 키보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ASDW 및 탭과 스페이스바 키 감이 죽어 있습니다. 여분 키 스위치가 없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 우측 상단 키 스위치와 교체해줍니다. 키와 키를 1:1로 바꿔주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상판 사이사이 이물질을 물 티슈 등으로 깨끗이 닦아 줍니다.

키 스위치 교체가 끝났다면, 가장 오염이 심한 키 캡을 세척해줍니다. 퐁퐁 혹은 주방 세정제 등으로 씻어 주면 됩니다. 세척이 끝난 후에는 마른 타월 등으로 완전히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세정제로 키캡 세척

키 캡은 많은 사용 시 키 캡 특유의 질감이 닳거나, 키 쪽 내구성에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키 캡을 구입해 교체해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키 캡과 키보드가 호환되는 제품인지 확인 후 구입해야만 합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키 캡 구매

알루미늄 상판 방식 키보드는 개인적 팁이라면, 이물질 제거 후 WD 40을 상판에 살짝 도포해 줍니다. 오염 물질 제거와 함께 코팅된 느낌을 줍니다. WD 40을 휴지 등에 도포 후 구석구석 닦아 줍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WD 40을 발라준 상판을 다시 닦아주면 위 사진처럼 깨끗해진 상판을 만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WD40도 청소에 좋다!

모든 청소가 끝난 후 물기 및 이물질 제거가 충분하다면, 컴퓨터에 연결해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합니다. 청소를 했어도 키 캡에 세월이 보이네요.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키보드 청소 완료!

광축 키보드 키 교체 및 청소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새것처럼 깔끔한 느낌 그리고 다시 살아난 키 감에 만족합니다. 광축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와 달리 키 스위치 수명이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청결 및 키 캡 관리만 잘된다면 아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광축 키보드 청소 및 키 교체에 관해 정리해 봤습니다. 마음에 드신다면 저희 조립컴퓨터 최적화 게임Q 검색엔진 많이 찾아와 주세요!



키보드 키 스위치 교체하기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