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은? 마우스가 안돼요!

컴퓨터 마우스가 안될 때가 있다. 

이유 없이 안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많은 이유에서 컴퓨터 마우스가 멈추는데, 대표적으로 장치 드라이버 문제와 하드웨어 고장이다. 무선 마우스 유선 마우스 모두 다양한 이유가 있고,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마우스 LED만 들어와도 반은 괜찮은 거다!



컴퓨터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지 않을 때! 

방금 전 혹은 직전까지 사용하던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지 않는다. 컴퓨터는 정상 동작하지만 마우스를 움직여도 동작하지 않는 경우다. 무선과 유선 각 모든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하드웨어(장치) 고장 

2. 어떤 이유로 인한, 장치 관리자 인식 문제

3. 무선 마우스 배터리 문제(충전 및 배터리)

4. 무선 마우스 무선 USB 동글 인식 문제(USB 포트)

5. 보안 프로그램에 의한 문제 

6. 유선 마우스 단선 문제

7. 마우스 동작 센서 혹은 바닥 문제

8.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무선 usb 동글은 확인 했죠?



하드웨어 고장 및 움직임 관련 문제와 해결 방법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려면, 마우스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광/레이저)가 정확한 움직임 데이터를 인식해 윈도우에 전달해야 한다. 하지만 센서 고장이거나, 마우스 센서가 인식할 수 없는 바닥 면(유리 등)이라면, 마우스 커서는 움직이지 않는다. 마치 고장처럼 그렇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마우스 특성에 맞는 마우스 패드도 중요하다


하지만 센서나 장치 자체가 고장이라면, A/S센터를 통해 수리를 받아야만 한다. 바닥 면과 같은 환경 문제 역시 종종 발생하는데, 게임을 위한 높은 품질의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는 이유기도 하다.   



무선 마우스 배터리 문제와 해결 방법

무선 마우스는 USB 포트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는 유선 마우스와 달리 배터리 혹은 충전을 통한 자체 전원을 사용한다. 자체 유틸리티나 장치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알려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갑자기 마우스가 인식 혹은 움직임이 멈추는 현상이 나타난다. 배터리를 갈아주거나 충전을 해주면 된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무선 마우스 배터리 체크!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충전 식은 충천하자!



유선 마우스 단선 문제

유선 마우스는 USB 혹은 PS2 포트로 연결되는 방식인데, 마우스에 연결된 선이 노후나 불량으로 인해 끊기기도 한다. 이 경우 마우스가 인식 자체가 안된다. 그래서 사용 중에도 갑자기 마우스 움직임이 멈춘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마우스 단선으로 유명한 로지텍 G102


마우스 단선 문제는 하드웨어 적 수리를 해야 한다. 사설 수리 업체 혹은 보증 기간 이내라면, 제조사 센터를 통해 수리를 받으면 된다. 그 외 로지텍 G1과 같은 인기 제품들은 케이블만 구입해 자체 수리를 할 수도 있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최신 제품들은 케이블만 교체가 가능하다



장치 관리자 문제!

가끔 USB 장치들은 충돌 혹은 이유를 알 수 없는 이상 현상이 발생하곤 하는데, 대표적으로 USB 장치가 인식되지 않는다. USB 장치에 느낌표가 없음에도 인식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때는 다른 컴퓨터에선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 후에, 장치 관리자에서, 마우스와 관계된 장치를 모두 제거한다. 그리고 재 부팅 후에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문제는 재 부팅 후에도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인데, 이럴 때는 마우스 하드웨어 적 고장일 확률이 높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장치 관리자에서 마우스를 제거하자!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제어판 장치관리자!



보안 프로그램 문제

컴퓨터에는 금융과 관련된 혹은 특정 프로그램이나 게임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기도 한다. 하지만 마우스 및 키보드 매크로 프로그램 등과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 때 마우스나 키보드가 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만약 특정 프로그램 설치 후 마우스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특정 프로그램을 삭제해 준 후 제조사 홈페이지 등에 새롭게 나온 펌웨어나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한 키보드 먹통 문제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윈도우 업데이트 역시 간혹 장치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제거하거나, 추가적인 윈도우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한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를 삭제하자



USB 동글 혹은 블루투스 인식 문제

USB 무선 혹은 블루투스 방식 마우스들은 가끔씩 연결이 끊길 수 있다. 블루투스 장치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장치를 제거 후 다시 페어링 시키는 것이 좋다. 

하단 링크 참조 : https://www.itwind.co.kr/2021/01/5-10.html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블루투스 페어링 장치를 확인하자!



마우스 인식 불량 대다수는 하드웨어 문제!

필자가 지난 수 십 년 경험을 놓고 볼 때 마우스는 대다수 하드웨어 적 불량이 많다. 아무래도 가장 노동 강도가 크고, 파손 확률이 높은 장치이기 때문이다. 그 외 배터리나 충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usb 포트 고장인 경우도 많았다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방법은 단순하다, 위에 언급된 내용들은 아주 간단한 내용들이니 쉽게 해결 될 수 있을 것이다. 하드웨어 불량만 아니라면!



마우스 인식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