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 재부팅 컴퓨터 업그레이드 해야할까 컴퓨터 최적화 가이드!

컴퓨터 최적화란? 

컴퓨터 최적화란, 컴퓨터가 성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각 각 성능 저하를 발생 시키는 원인들이 있다. 

컴퓨터 최적화


소프트웨어 문제

컴퓨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장치 드라이버 및 윈도우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특히 게임은 그래픽카드 제조사와 게임사 간 협업 등으로 신규 드라이버가 나오기도 한다. 윈도우 업데이트 역시 마찬가지인데, 긴급 패치와 같은 것은 꼭 해주는 것이 좋다. 각 종 시작 프로그램 역시 성능 저하의 원인이다.

컴퓨터 최적화
GTX 970 최신 게임 레디 드라이버

컴퓨터 최적화
CPU 점유 율 아주 좋아~


하드웨어 문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먼지가 쌓이게 된다. 특히 CPU와 그래픽카드는 일정 온도를 넘어가면, 컴퓨터 성능이 급격히 떨어지는 "쓰로틀링" 현상이 발생한다. 본체 주변 환경도 중요한데, 온돌방이나 환기가 어려운 곳에 본체를 올려두게 되면, 본체에서 발생하는 열이 심해 질 수밖에 없다.

컴퓨터 최적화
PC본체는 쾌적하게 독립되어 있어야 한다.


i3 6100 + GTX 970 시스템 상태는!

G카페로 수리 의뢰 들어온 컴퓨터는 사양은 CPU i3 6100 + 그래픽카드 GTX 970 시스템이었다. 게임 중 컴퓨터가 다운되는 현상과, 잦은 "렉"이 발생하는 문제였다. 상태는 심각했다.

컴퓨터 최적화
먼지가 넘쳐나는 GTX 970

컴퓨터 최적화
먼지가 가득한 CPU 쿨러

컴퓨터 최적화
먼지가 가득한 GTX 970


먼지 제거 및 써멀구리스 재도포 

의뢰 들어온 i3 6100 + GTX 970 PC는 오랜 기간 동안 청소가 된 적이 없었다. 그렇다보니 많은 먼지가 CPU와 그래픽카드 그리고 본체 전체에 가득해 청소를 진행했다. 그리고 CPU 써멀 역시 오래된 탓에 말라 버린 상태였다. 가성비 높은 "할른지예" 써멀구리스를 재도포했다.

컴퓨터 최적화
써멀이 완전 말라 버렸다

컴퓨터 최적화
써멀구리스 추천! 할른지예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및 윈도우 업데이트

의뢰 들어온 컴퓨터에 설치된 GTX 970 드라이버는 무려 2017년 배포된 버전이었다. 그렇다 보니 오버워치 등에서 원활한 성능을 보여줄리 없었다. 이에 DDU 작업 및 최신 GTX 970 드라이버를 설치와 함께 주요 옵션을 설정했다. 그리고 최신 윈도우 7 업데이트 역시 진행했다. 

컴퓨터 최적화
DDU를 통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제거(검색 창에서 DDU)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확인

컴퓨터 최적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확인

컴퓨터 최적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설정


시스템 최적화 작업(발열 최적화, 장치 드라이버 최적화) 후 결과 비교

각 각의 최적화 작업을 마친 후 결과를 비교해 봤다. 1차 발열 최적화 후 그리고 2차 최적화 장치 드라이버 및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마친 후 결과다. 발열 최적화만으로도 많은 성능 향상이 있지만,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드라마틱한 차이를 보여준다.

컴퓨터 최적화
각 최적화 후 비교


아쉽게도 발열 비교?

아쉽게도, 발열 최적화 전 오버워치 테스트는 진행 중 튕겨버렸다. 그래서 온도 비교는 할 수 없었다. 그러나 게임 중 비교를 해보면, 대략 10도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가 있었다.

컴퓨터 최적화
최적화 전에는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했다.


파워서플라이는 바꿔도 좋다!

이번 i3 6100 + GTX 970 시스템은 파워서플라이 내부까지 먼지가 가득했다. 그리고 유명한"뻥파워" 계열이라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추후 업그레이드도 보급형 사양 예정이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시소닉 A12 600W"로 선택했다. 

컴퓨터 최적화
파워 내부 가득한 먼지

컴퓨터 최적화
보급형으론 최고다 시소닉 A12 시리즈


오래된 컴퓨터 업그레이드? 최적화부터 해보자!

지난 20년동안 만나본 대다수 PC 게이머들은 "게임 중 재부팅"이나, "렉"이 심해진 경우 "업그레이드를 고민했다. 그러나 최적화 진행 후 렉이 사라지면 다시 만족하는 것을 볼 수가 있었다. 돈을 쓸 것인가? 아니면 최적화를 해볼 것인가? 선택의 문제다.

컴퓨터 최적화
즐겜~



컴퓨터 최적화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