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업데이트 무한로딩 오류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윈도우 업데이트를 알아보자!

윈도우 업데이트는 윈도우 보안 및 버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윈도우 업데이트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사용자도 많지만, 필자는 윈도우 업데이트는 반드시 권한다. 윈도우 버그야 그렇다 쳐도, 보안 문제는 중요하다. 

윈도우 업데이트 하기
윈도우 업데이트 하기


윈도우 업데이트 어떻게 하면 될까? 수동 설정

윈도우 업데이트는 사용자가 수동적으로도 가능하지만, 자동 혹은 일정 스케줄에 맞춰 실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필자가 권하는 방식은 수동이다. 윈도우 업데이트에 따라 윈도우가 부팅 불가하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확인 후 실행하는 게 좋다.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하기

윈도우 업데이트 실행 설정하기
윈도우 업데이트 자동? 수동? 끔?


윈도우 업데이트 필수와 선택

윈도우 업데이트 창에 들어가면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통해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이미 업데이트가 확인된 경우도 있다. "필 수"와 "선택" 중 상단 업데이트는 필 수로, 선택으로 표기된 업데이트는 일부 기능에 관한 것으로 사용자 선택이다. 

윈도우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필수? 선택?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게 되는데, "다시 시작 보류" "설치 보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두 가지 모두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하지만 "설치 실패" 메시지는 다시 설치를 실행시키면 되는데, 다시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재부팅 후에 다시 실행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
윈도우 업데이트 진행 중

윈도우 업데이트 다시 시작
윈도우 업데이트 다시 시작


윈도우 업데이트 멈춤? 윈도우 업데이트 무한 로딩?

가끔 윈도우 업데이트 후 "다시 시작"을 실행시키면 "업데이트 작업 중" 메시지만 나올 뿐 "%"가 넘어가지 않고 멈춰 있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하지만 대다수 이런 상황은 "기다려"야만 한다. 메이저 업데이트나, 컴퓨터 사양에 따라 매우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다. 답답해 강제 종료하는 것은 오히려 윈도우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 그냥 기다리자!

길면 하루 이상 걸리기도 하는데, 그래도 완료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강제 종료 후 재부팅 해보자!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윈도우 업데이트 진행? 멈춤?


윈도우 업데이트 중 오류!

윈도우 업데이트 중에 오류 혹은 설치 후 윈도우가 정상 부팅되지 않고 블루 스크린이 뜨기도 한다. 이럴 때는 종료 후 재부팅을하면 윈도우로 진입하기도 하는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업데이트 설치"에 들어가 최근에 설치한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하자.

윈도우 업데이트 블루 스크린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후 블루 스크린

윈도우 설치 파일 삭제
윈도우 설치 파일 삭제

윈도우 설치 파일 삭제
윈도우 제어판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업데이트가 마무리 되었다면! 설치 파일 삭제하기

윈도우 업데이트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메이저 업데이트" 와 "일반 업데이트" 로 나뉜다. 메이저 업데이트는 윈도우 버전 변경 혹은 큰 변화고, 일반 업데이트는 윈도우를 유지 보수하는 형태다. 

윈도우 메이저 업데이트
윈도우 설치 파일 용량

윈도우 old 폴더
윈도우 old 폴더

"메이저 업데이트" 의 경우 설치 파일이 매우 큰데, 설치 후 삭제해 주는 것이 "C 드라이브" 용량 확보에 좋다. "일반 업데이트" 역시 몇 기가 이상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설정에 들어가 임시 파일을 삭제하자.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 전 후 C드라이브
윈도우 설치 파일 삭제 전 후 C 드라이브 용량


윈도우 업데이트를 안 하게 되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다 해도, 윈도우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다. 다만 바이러스 및 기타 보안 문제에서 취약해지고, 알 수 없는 버그나 문제를 겪을 수 있을 뿐이다. 오히려 윈도우 업데이트 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다만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은 지속적인 업데이트 요청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함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당부하자면! 답답하다고 윈도우 업데이트 중 강제로 끄지 말자. 포맷이라는 결과에 직면할 수도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 중에 끄지 말자!
윈도우 업데이트 중에 끄지 말자!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