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메인보드 M.2 소켓 불량 증상!

윈도우 설치가 안된다? 원인은?

윈도우 설치 중 에러로 방문한 손님이 보내준 정보는 사진과 같다. 윈도우 부팅 관리자가 뜨며,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는다. 그래서 CPU 및 각 부품 별 고객센터 확인을 거쳤다고 한다. 부품들은 정상인데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는 원인은 무엇일까?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
윈도우 설치가 안된다?


윈도우 설치 디스크 불량?

윈도우 설치 디스크를 만들었어도, 설치 디스크 원본이미지 혹은 USB 등의 문제로 설치 중 중단되기도 한다. 설치디스크 불량의 경우 설치 중 중단되는 경우지만,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하지는 않는다.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
설치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면?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
설치디스크 불량은 보통 여기서 멈춤


저장 장치(SSD 및 HDD) 문제(파티션)

윈도우를 설치할 저장장치 문제도 많다. 특히 기존 윈도우를 삭제 후 재설치하는 경우 많이 발생하는데, 파티션 방식이 다르거나 할 경우다. 대다수 파티션을 초기화하면 해결된다. 링크를 참조하자.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
파티션에 문제가 있어요~


메인보드 불량? M.2 소켓 불량

드문 경우지만, 메인보드는 정상인데 M.2 소켓 불량인 경우가 있다. SATA 방식 저장 장치에서는 문제없지만, M.2 방식 SSD를 사용하면 설치에 문제가 발생한다. 혹은 SSD와 메인보드 호환성 문제기도 하다.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SSD 불량?


메인보드 불량 테스트 맹점

많은 메인보드 제조사 센터의 경우 SATA 방식 저장 장치로 테스트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보니 M.2 소켓에 문제가 있더라도 메인보드 불량인지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만약 SATA 방식으로 테스트 했을 때 문제 없다면, M.2 소켓 불량 혹은 호환성을 의심해야 한다.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G카페 손님 메시지
 
컴퓨터 전문 G카페에 찾아온 게이머의 경우, 각 부품 별 센터에서는 문제 없었지만,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는 문제였다. G카페에서 다양한 교차 테스트 결과 M.2 소켓 불량이 원인으로 보였다. 현재까지 나온 최신 바이오스로 업데이트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CPU 및 램에 문제가 있다면 블루스크린이 많다!


M.2 소켓 불량(호환) 윈도우가 설치된 SSD

윈도우 설치가 안될 뿐, 다른 PC에서 설치를 완료 후 이식한다면 사용은 가능할까? 그렇지 않았다. 부팅 후 오류 메시지 혹은 영상처럼 화면 깜빡임 등이 지속됐다. 동일한 다른 메인보드에서는 정상 사용이 가능한 것 보면, M.2 문제라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 정리

1. 윈도우 설치 디스크 문제 (불량 이미지, 저장장치 문제) - 파일 설치 중 에러 메시지
2. 저장장치 고장 혹은 기존 파티션 문제 - 파티션 설정 등에서 넘어가지 않음
3. 메인보드 불량 혹은 호환성 문제 - 설치로 넘어가지 않음
4. 드물지만 CPU 문제 - 설치 중 블루 스크린 발생  

윈도우 설치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M.2 소켓 불량이었다!


마이크로닉스 위즈맥스
튼튼한 SSD가 필요하다면! 마이크로닉스!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