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프 레니게이드 리미티드 FWD 장점과 단점 구매 1년 후기

지프 레니게이드를 알게 되다!

우연히 길에서 돌아다니던 독특한 차량이 어느 날부터 눈에 들어옵니다. 제조사 및 이름도 모를 독특한 외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참을 지나 알록달록 다양한 색상을 가진 이 차량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차에 대해 흥미가 생깁니다. 

레니게이드 할인
레니게이드 2.4 FWD 리미티드 구입

그 차는 지프가 만든 "레니게이드"라는 자동차였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는 아주 개성 있는 외형을 가진 차인데요, 오프로드 대명사인 랭글러의 도시형? 차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아주 독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프 레니게이드를 두 대(FWD 2.4 AWD 1.3)나 구입했던 차주로서 운영상 솔직한 내용을 담고자 합니다. 그래서 스펙적인 내용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전륜)에 대핸 내용입니다.

23년형 레니게이드 가격
23년형은 FWD 리미티드만 있다

지프 레니게이드는 론지튜드 (제일 싼) 리미티드 FWD(전륜) 리미티드 AWD(사륜 + 추가 옵션)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없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 2.4 FWD 리미티드를 구입하다 그리고 할인

지프 레니게이드를 알고 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우연히? 구매하게 됩니다. 앞서 가지고 있던 아우디 Q5 차량을 정리하고 서브로 가지고 있던 닛산 쥬크를 정기 점검하면서 바로 옆에 있던 지프 센터에 남는 시간 방문을 하게 된 것이지요. 

레니게이드 할인
잠시 들렀는데 어느새 인수 사인을...

제가 제안 받은 할인 금액은 차량 공식 금액에서 850만 원 할인이었습니다. 지프 차량은 시기에 따라서 할인이 천만 원을 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신차를 구입하실 분들이라면 지프 커뮤니티나 여러 딜러사를 문의해 가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체 캐피탈을 이용 권유를 통한 할인 등은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프 매장과 센터는 각 딜러사에서 같이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수리는 꼭 구매처에서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구입 시 제공되는 5회 오일 교환 쿠폰 역시 그렇습니다. 그러나 딜러와 서비스센터 직원의 관계성을 생각해 본다면 주로 수리를 받을 지역에서 구매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 사항입니다. 서울에서 구입하고 부산에서 수리받는다면 어필 강도에서 도움받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지프 2.4 레니게이드 리미티드 특징?

지프 레니게이드 2.4를 구입 전에 운영했던 아우디 Q5 콰트로는 디젤, 닛산 쥬크는 가솔린이었습니다. 앞서 스포티했던 두 차량과 지프 레니게이드 리미티드 2.4는 주행 감이 완전히 다릅니다. 세 차량 모드 SUV 타입이지만, Q5와 쥬크의 엑셀감이 비슷하고 본다면, 지프 레니게이드는 악셀을 밟게되면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한 박자 쉬었다 나갑니다. 그렇다고 힘이 부족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오프로드에 최적화된 엑셀 반응이라고 합니다. 

레니게이드 옵션
전동 트렁크가 없다

그리고 몇 년 전 차량임에도 전동트렁크 같은 옵션이 있는 Q5와는 달리 지프 레니게이드 FWD는 필수적 옵션인 핸들과 시트 열선 정도 있을 뿐, 아무런 옵션이 없습니다. 물론 오토 에어콘과 같은 기본 옵션은 있습니다. 

레니게이드 옵션
레니게이드도 에어콘은 있다

지프 레니게이드 FWD 2.4는 독특한 엑셀감과 아주 단순한 기본 옵션만 가지고 있는 차량입니다. 그래서 지프 레니게이드를 "이쁜 쓰레기" 라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튜닝?

사실 AWD를 구입하려 했으나 재고가 없어 FWD 리미티드 그라나이트를 구입했습니다. 가격도 할인을 받으니 적당(3350만 원)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를 운행하면서 18인치 정품 휠로 변경한 것이 유일한 튜닝인데요, FWD 모델은 17인치 휠이고 디자인도 AWD에 장착된 18인치 휠이 개인적으로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서 변경을 하려고 알아보던 중 마침 17인치 정품 휠을 찾는 분이 계셔서 비용을 지불하고 서로 맞교환 하게 되었습니다. 18인치 휠로 변경하고 차량의 높이가 살짝 높아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레니게이드 휠 교환
레니게이드 휠 맞교환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 수리?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를 출고 받을 당시 아내가 찾아낸 문제점이 있었는데요, 트렁크 도어 단차가 매우 커서 딜러와 서비스 센터 직원 분에게 확인 후 처리를 받기로 하고 출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출고 후 수리는 단차를 맞추는 작업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몇 개월이 지나고 사이드미러가 한쪽만 폴딩 되는 현상을 수리받았습니다. 수리는 아니지만 썬루프가 작동 시 소리가 커서 구리스 작업을 받기도 했습니다. 

레니게이드 고질병
출고시 틀어져 있던 트렁크 단차

위에 언급한 증상들은 레니게이드 공통 고질병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위 증상들은 발생하면 센터에서 모두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센터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증상들입니다. 하단은 사이드미러 폴딩 불량 영상입니다.

레니게이드 고질병 사이드 폴딩 불량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 움직임? 특징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를 운영하면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고급 휘발유만 주유 했습니다. 기존 아우디 Q5(디젤) 닛산 쥬크(가솔린)를 운행할 때보다 체감적으로 연료 소비가 확연히 높습니다. 연비가 공식 10키로 정도 되는데요, 공식 연비가 12키로인 닛산 쥬크 때보다도 훅 훅 줄어드는 것이 보입니다. 저는 출퇴근용으로 매일 약 20키로 정도를 주행했습니다. 연료 소비는 느껴질 만큼 차이가 납니다. 또한 옥탄가 95 이상을 권장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고급유를 주유하였는데요, 고급유가 아닌 일반유를 주입하면 항상 같이하는 아내가 느낄만큼 진동이나 엔진소리가 큽니다. 밟히는 맛도 덜합니다. 

레니게이드 고급 휘발유
레니게이드 권장 휘발유 옥탄가 (출처 : 지프 이우진 팀장 유튜브)

결론은? 고급유를 주입하는 것이 권장되고 연비도 트랩상 10키로를 살짝 넘지만, 체감이 될 만큼 연료 소비가 보이고, 전체적인 운영 비용도 닛산 쥬크와 비교해도 더 들었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 1년만에 중고 처분하다

지프 레니게이들 FWD 2.4를 구입한지 정확히 1년 만에 중고 업자에게 처분하게 됩니다. 1.3 AWD를 구입하기 위해서 입니다. 감가는 구입가 대비 정확히 950만원이었는데요. 제가 구매한 가격은 프로모션 및 딜러 추가까지 해서 850만원 가량을 할인 받아서 3350 정도에 구매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헤이딜러를 통해서 정확히 1년 그리고 약 12000키로미터 운행(무사고)한 상태에서 2400만원에 처분하게 됩니다. 

레니게이드 중고차
내가 판매한 레니게이드 중고차 사이트에 등록되다

추가로 제가 판매한 차량이 중고차량 판매 사이트에 올라온 것을 보니 약 250만원 마진이 붙은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었는데요, 탁송료 및 중고 판매를 위한 약간의 세차 및 기타 금융 비용 생각하면 중고 마진이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난 후 판매된 것인지 더 이상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 중고 구입 꼭 알아야 할 점?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 중고 매물이 많습니다. 그만큼 특징이 많은 차량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운행 키로수가 적은 매물도 많은 차인데요, 다음의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1. 연비가 12키로 이상인 차량만 운영 했었는지(운행이 많을 것인지)
2. 소음과 진동에 예민한지 
3. 화려한 인테리어를 원하는지
4. 넓은 트렁크가 필요한지 (레니게이드 크기)
5. 오프로드와 같은 환경 주행이 필요한지
6. LED 헤드램프

필자는 오프로드나 다름없는 작은 오솔길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우디 Q5 디젤과 같은 차량을 소유했었기 때문에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를 신차로 구입하고 크게 아쉬운 점은 없었습니다. 진동과 소음은 가솔린인 쥬크보다 컸지만 Q5와 비교하면 되었고, Q5 콰트로나 쥬크 모두 옵션이 국산차만큼 많지는 않았기 때문이죠. 

지프 레니게이드 장점
필자 집 환경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는 생각보다 앞뒤가 짧아서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합니다. 박스카이지만 공간이 작은 트렁크 및 애매하게 폴딩이 되는 2열 시트 등 때문이죠. 하지만 주차하기는 편합니다. 지프 레니게이드와 레이와 다른차와 비교해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레니게이드 크기
레니게이드와 라브4 크기 차이

레니게이드 크기
레니게이드 레이 높이 비교

레니게이드 크기
레니게이드 유리 기준 보닛 길이 차이

레니게이드 크기 차이
레니게이드 레이 전면 창 각도 비교 (레이가 좀 더 수직)

레니게이드 크기 차이
레니게이드 레이 뒷 모습 차이

레니게이드 크기 차이
레니게이드 레이 바퀴 크기 차이

레니게이드 크기 차이
레니게이드 레이 바닥 높이 차이

레니게이드 크기 차이
레니게이드 레이 뒷 바퀴 기준 후면 트렁크 길이 차이

레니게이드 크기 차이
모닝 레니게이드 모하비 미니 크기 차이

그리고 LED 헤드램프 옵션이 중고 구매 시 체크해봐야 할 점입니다. 지프 레니게이드는 반도체 이슈로 인해 21년식 일부 출고 모델과 22년식은 LED 헤드램프가 아닌 할로겐입니다. 그래서 지프 레니게이드 최대 매력인 "엔젤링"을 볼 수가 없습니다. 만약 중고로 2.4 FWD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이라면 LED 헤드램프가 있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니게이드 LED 헤드램프
레니게이드 엔젤링 LED 헤드램프


여자가 운전하기 좋다? 

그럴수도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일단 회전 반경이 커서 유턴도 충분한 차선이 있어야하고, 주차 보조 어라운드 뷰와 같은 옵션이 없어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차가 높고 짧고 좁기 때문에 장점일 수 있습니다. 저희 아내는 Q5도 쉽게 운전해서 그런지 레니게이드로 운전하는 것은 어려워 하지 않았습니다. 전동 트렁크 없는 것만 빼면요.

레니게이드 단점
푸조 5008 주차 보조 어라운드 뷰

그리고 차선 이탈 및 차간 거리 조절과 같은 옵션도 없습니다. 주행 역시 옵션 많은 국산차 대비 여자가 운전하기는 편한 차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지프는 역시 사륜! AWD

AWD 차량이 좀 더 비싸긴 하지만 그 특유의 주행 맛과 개성을 부여받는 모델입니다. FWD로도 충분할 수 있으나, 지프 차량의 특징적 맛은 역시 AWD죠. 저 역시 그래서 1년만에 참지 못하고 변경을 하게 됩니다. 단순히 지프 레니게이드의 디자인 만을 원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AWD의 매력은 계속 아쉬움으로 남게 됩니다. 

지프 레니게이드 1.3 터보 AWD
결국 다시 구매한 지프 레니게이드 1.3 터보 AWD


지프 레니게이드 보증과 사설 수리

지프 레니게이드 2.4 리미티드 FWD는 대부분 3년 6만키로의 보증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차 최대 단점인 부품 값을 생각한다면, 추가 보증 연장이 가능한 차량인지 혹은 보증 연장이 되어 있는 차량인지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 구입과 동시에 5년 10만키로까지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연장을 했습니다. 보증이 연장된 차량은 센터에서 기존 차주 동의하에 연장을 이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지프 보증기간 연장
지프 추가 보증 연장 신청서

보증이 끝난 차량은 커뮤니티에 보면 엔진 오일 포함 대다수 사설 수리를 이용합니다. 공식 센터가 비용도 비쌀 뿐더러 차주들이 인정할만큼 퀄리티가 나오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지프 코리아는 센터를 정비 중에 있고, 몇 몇 공식 딜러는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차주들과 소통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직 센터에 대한 믿음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레니게이드 단점
트렁크 수리가 끝났다고 인수한 필자 레니게이드 상태

그런데? 지프 코리아 공식 서비스 센터 수준이 나쁜 것일까?라고 생각하면 제가 구입했던 닛산이나 아우디 서비스 센터와 비교해 별 차이 없습니다. 제가 구입 혹은 구입 예정이었던 대다수 제조사 커뮤니티를 보면, 나쁜 글로 도배가 되어있습니다. 만족하면 글을 남기는 경우는 적지만 불만인 글은 지속적으로 포스팅이 되기 때문에 더 그럴 것입니다. 

레니게이드 단점
일부 위탁 수리하는 지프 원주 센터

지프 코리아 서비스 센터의 수준이 높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해서 타사와 비교해서 그닥 나쁘다고 볼 수는 없고, 사설 수리 센터 역시 많지는 않지만 전문적으로 취급하시는 곳이 있어서 보증이 끝나거나 제조사가 철수하더라도 운영은 충분히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프 분당 센터
모든 수리가 가능한 지프 분당 센터


지프 레니게이드 커뮤니티 

지프 레니게이드 커뮤니티는 대표적으로 세 곳이 있습니다. 모두 네이버 카페인데요,  지프클럽과 지프레니게이드 그룹 그리고 지프&랜드로버 패밀리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지프 레니게이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프 차량이 많이 판매되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카페 활성도는 높지 않습니다. 

지프 커뮤니티
지프 커뮤니티


지프 레니게이드 리미티드 FWD 추천? 비추천?

이제는 지프 레니게이드 1.3 리미티드 FWD만 판매하기 때문에, 중고로 2.4 FWD 리미티드나 론지튜드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아닌 이상, 구매의 시기를 조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프 레니게이드는 공식 할인 가격이 시기 별로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죠.

레니게이드 할인
지프 할인 안내 유튜브 영상

충분한 할인(현재까지 기준 800만 원 이상)을 받는다는 전제로, 지프 레니게이드 1.3 리미티드 FWD 혹은 론지튜드 FWD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운영비가 일반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에 비해 큽니다. 즉 많은 운행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용도에 맞지 않습니다.

레니게이드 유지비
레니게이드 2.4 FWD 유지비 계산기

근본적으로 지프 차량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경우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경험한 지프 레니게이드 2.4와 1.3 터보 그리고 론지튜드 차량 모두 타사 일반 차량과는 주행 적 특성이 아주 다릅니다. 적응하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충분히 지프 레니게이드에 적응했다고 생각한 필자가 요즘 호시탐탐 넘어갈 고민을 하는 랭글러를 시승하면 그 차이가 더 큽니다. 그만큼 지프 차량은 독특한 주행 특성을 이해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니게이드 특징
보기엔 힘이 넘치고 날렵 할거 같은데...

그래서 일반적 차량으로 생각하고 단지 예쁘다고 구입하려는 분들이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감가에 대해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여러 회사 차량을 경험한 결과 감가는 어느 회사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벤츠도 인기 모델과 색상을 제외하면 감가가 적지 않습니다. 

다만 추천을 드리는 분들이라면 다음과 같은 목적에 부합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1. 디자인이 무조건 좋다
2. 오프로드적 환경에서 산다
3. 남들과 다른 독특한 차를 원한다
4. 아날로그 환경

저의 경우는 위 네 가지 모두 해당했는데요, 특히 기어봉과 공조 장치의 아날로그 버튼이 너무나 좋았습니다. 요즘 차들의 디지털 환경과 독특한 변속 장치들은 심리적 안심이 되지 않았습니다. 너무 전자화 돼가는 다른 차들과는 달리 지프 레니게이드는 매우 아날로그입니다.

지프 레니게이드 기어봉
아날로그 환경 지프 레니게이드

다음 포스팅에서는 1년 만에 지프 레니게이드 1.3 터보 AWD를 구입하고 운영 상 특징 등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2.4와 1.3 터보 모델을 모두 구입한 사람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르게 해석하면 레니게이드는 저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차란 뜻이겠지요.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