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용량 확보 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는 방법

C드라이브 용량 120G? 윈도우 10?

컴퓨터를 2016년 경 조립한 분들의 컴퓨터에는 많은 수의 웨스턴디지털 그린 120기가 SSD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웨스턴디지털 제품이 아니더라도 C드라이브는 120기가 SSD에 저장용 하드디스크가 D드라이브로 사용되는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다. 

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기
웨스턴디지털 120G 그린

그런데 윈도우 10을 사용 중이라면 C드라이브는 늘 빨간색으로 나오고, 시스템은 이상하리만치 느리다. SSD인데도 그렇다. 무엇이 문제일까? 바로 저장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저장공간 확보 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기

컴퓨터 특히 "다운로드 폴더"에는 사용자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엄청난 양의 파일이 다운로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 중 중요한 파일은 D드라이브 등으로 옮기고 모두 지워버리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C드라이브가 부족하다면? 용량 큰 파일을 지우거나 옮겨야 한다. 

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기
다운로드 폴더

내컴퓨터나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고 정렬 기준을 "전체 크기로 설정"하자. 그리고 큰 파일 중 필요 없는 파일부터 삭제해 나가자. 그리고 각 폴더에서 필요 없는 파일이나 폴더는 삭제하자. 하지만 윈도우 시스템과 관련한 것들은 절대로 지우지 말아야 한다.


윈도우 설정 앱 삭제

윈도우10은 프로그램을 앱형태로 설치한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눌러 설정에 들어가 저장소에서 앱 및 기능에 들어가 정렬 기준을 크기로 놓고 사용하지 않는 앱은 모두 삭제하자. 앱의 경우 삭제해도 윈도우 기능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컴퓨터 용량 큰 파일 찾기
앱 삭제


컴퓨터 용량 확보 프로그램 사용?

지난 20년 넘게 컴퓨터와 관련된 최적화 작업들을 해오면서 필자가 말리고 싶은 작업이 바로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 컴퓨터 용량 확보나 최적화를 하는 일들이다. 유료거나 광고성 링크(쿠팡,11번가등) 설치가 발생한다. 그리고 그 성능적 효과 역시 권하지 않는다. 

컴퓨터 용량 확보
이런거 좀 깔지맙시다

컴퓨터가 느리다고 찾아오는 손님들의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것이 고클린이나 CC클리너와 같은 최적화 유틸리티인데, 절대로! 설치하지 말자. 


컴퓨터 용량 확보 기본은? 충분하고 빠른 저장장치 구입

컴퓨터 용량이 부족한 많은 경우가 다운로드 폴더에 가득한 파일이다. 그리고 윈도우 역시 몸집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120g 급 SSD나 하드디스크를 C드라이브로 사용 중이라면 C드라이브를 최소 500기가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절대로 프로그램? 쓰지말자. 

컴퓨터 용량 확보
다크플래쉬 SSD 방열판

그리고 SSD를 구입한다면, 지원하는 경우 M.2 SSD를 추천한다. 그리고 열이 많이 나지 않게 방열판 하나 달아주면 용량도 크고 빠르게 C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다. 


풍류 주필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