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물이 안나와요 원인 누수 탐지와 공사 비용 후기

한 겨울 뜨거운 물이 안나와요

갑자기 뜨거운 물이 안나왔다. 전기 온수 보일러를 사용 중인 필자 집은 가끔 전기적 문제로 인해 온수 보일러가 동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온수 보일러 전기 스위치가 내려갔는지 확인하고 재 작동 시켜주면 되었다.

뜨거운 물이 안 나올 때
심야 전기 스위치 동작 확인

앞서 사용하던 전기 온수 보일러가 고장나서 새로 설치 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전기적 문제로 생각했다. 그런데 전기 보일러 스위치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래서 하루를 기다려 보니 미지근한 물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전기 온수기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 했다. 


전기 온수기 문제가 맞을까? 누수다!

그런데 다시 다음 날 온수가 나오지 않았다. 그냥 차가운 물이 나왔다. 전기 온수기 업체에서 말한 체크 포인트들을 모두 점검하면 정상이었다. 그런데 원인을 찾기 위해 수도관 계량기를 잠갔음에도 수도 계량기는 계속 돌고 있었다. 이는 누수를 말한다. 온수 누수일까?

뜨거운 물이 안 나올때
전기 온수기 동작 확인


누수 탐지 업체를 부르다

누수로 의심이 된 만큼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누수 탐지 업체 방문을 요청 드렸다. 누수 탐지 관련 비용을 검색해 보면 모두 달랐고, 가장 빠르게 방문 가능한 업체에 요청을 드렸다. 

누수 탐지기
누수 탐지 장치


누수 탐지가 시작되다

누수 탐지 업체 사장님이 도착 후 여러 정황을 알려드리니 온수 쪽 누수로 판단을 하셨다. 뜨거운 물이 터진 곳으로 모두 빠져 나가는 것이다. 누수 탐지 업체 사장님이 바라는 것은 단지 하나였는데 누수 배관 보수 공사가 간단한 곳에서 터지는 것이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온수관에 연결된 콤프레셔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온수기에 연결된 콤프레셔

누수 탐지를 위해서 온수 배관을 잠근 후 콤프레셔를 온수가 나가는 배관에 연결을 했다. 콤프레셔의 강한 공기압이 온수 배관으로 들어가면 공기가 빠져 나가는 곳에서 소리가 들리고, 이를 청진기와 같은 장치로 계속 추적해 나갔다. 그리고 1차 의심되는 곳을 찾았다.


누수 탐지 1차 실패!

손망치와 전기 해머로 1차 의심 위치 배관을 찾았지만 멀쩡했고, 누수 탐지 업체 사장님의 고뇌가 계속됐다. 한 시간이 넘게 콤프레셔와 탐지를 지속했지만 찾을 수가 없다고 하셨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은 유추였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1차 누수 탐지 실패


누수 탐지 2차 유추!

유추 방법은 단순했는데, 일단 온수 배관의 위치 중 가장 의심되는 곳을 파헤치는 것이다. 그리고 배관 주변이 젖었는지를 확인 하는 거였다. 정상적이라면 젖을리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곳 저곳을 파헤쳤고 마침내 찾을 수가 있었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고뇌에 빠진 사장님


누수 탐지가 어려웠던 이유!

필자 집의 특이한 온수 배관 위치는 누수 탐지 업체 사장님이 경험 하셨던 일반적 위치가 아니었다. 보통은 바닥을 통해서 온수 배관이 지나가지만, 필자 집은 벽에 온수 배관이 있었다. 그래서 바닥만 탐지하고 다닌 사장님이 소리를 찾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설마 벽에 배관이? 있었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물이 새는 곳을 찾았다


누수 탐지 및 보수 그리고 공사 비용은?

누수 탐지와 함께 그 주변은 모두 파헤쳤다. 어차피 오래된 집이고 타일 모양이 동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서 저렴한 타일로 공사를 요청드렸다. 기존 욕조를 모두 깨 부시고 그 곳도 평탄화하는 작업까지 같이 진행했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수리가 끝난 배관

공사 비용은 총 150만원 정도 들었다. 타일 자재 값과 공사 비용이 가장 컸는데, 누수 탐지 업체 사장님의 말씀으론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배관이긴 하지만 터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한다. 그저 운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라 하셨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누수 탐지 중 발견한 썩은 배관 교체

그나마 운이 좋은 것은 싱크대 밑이 아니라서 간단히 배관을 수리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만약 싱크대 쪽이었으면 싱크대까지 모두 뜯어내야 하니 공사 비용과 시간이 커진다. 


누수 탐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누수 업체 사장님 말씀으론 온수나 보일러 배관 누수는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소리를 통한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라고 했다. 온라인 상에서 파는 누수 탐지 장치를 구매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페친님 누수 이야기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페친님 누수 탐지 업체 장비


온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누수 혹은 고장

온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두 가지만 의심하면 된다. 온수를 만드는 온수 보일러가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정상임에도 온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온수 배관이 터져 새고 있다는 뜻이다. 이 때는 빠르게 수도 계량기를 잠그고 누수 위치를 찾아야 한다.

누수 탐지 방법과 비용
수도 계량기 배관 공사

수도관 누수 혹은 보일러 배관 누수는 아주 큰 사건이다. 빠르게 누수를 막지 않는다면 공동 주택 등에서는 매우 큰 배상을 해야 할 수 있다. 특히 겨울철 동파로 인한 수도관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 


풍류 주필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