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단? 왜건? 자동차 디자인 별 구분 및 정의

자동차 운전을 잘하는 팔자의 와이프는 운전 중에 있었던 이야기들을 자주 들려주곤 합니다. 그런데 SUV? 세단? 등 자동차의 종류를 구분하는데는 어려워 합니다. 

그래서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자동차는 국내에서 인기있는 차들을 분류하자면 형태 별 명칭이 있습니다. 모양에 따른 구분이라 해도 됩니다.

자동차 형태별 명칭

세단 (sedan)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세단(Sedan)은 프랑스 도시 이름에서 유래되었는데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동차 형태입니다. 

세단 타입의 자동차는 그렌저 혹은 에쿠스처럼 생긴 자동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이 앞뒤로 두 개씩 총  4개고, 트렁크가 별도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인은 일단 검은 세단

SUV 혹은 RV

Sports Utility vehicle의 줄임말이 SUV 입니다. RV는 Recreational vehicle 의 줄임말입니다. 여기서 SUV의 Sports는 야외 활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포티지나 싼타페처럼 생긴 자동차들이 대부분 SUV 입니다. 군용 지프차를 보기 좋게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시에서도 타도 폼나게 말이지요.

인기가 높은 SUV

왜건 (Wagon) 과 해치백 (Hatch)

왜건은 세단에 좀 더 짐을 많이 싣기 위해서 만든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웨건이라는 말 자체가 짐마차를 의미합니다. 왜건은 트렁크의 공간을 위쪽으로 넓힌 모양입니다.

효율적인 세단이지만 국내에서는 인기가 없습니다. i40과 같은 모델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단과 왜건 그리고 해치백

도심과 젊음 해치백!

해치백은 왜건과 트렁크에서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건은 세단에서 트렁크 공간을 그대로 높힌 것이고, 해치백은 왜건의 트렁크의 길이를 조금 잘라낸 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트렁크가 왜건에 비해 넓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 폭스바겐의 골프가 있습니다.

트렁크는 SUV가 갑


쿠페(Coupe) 와 컨버터블(Convertible)

쿠페는 일반적으로 문이 3개 (앞쪽 두 개, 트렁크 한 개)이며, 주로 주행 스피드가 좋도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요즘은 4개의 문을 가진 쿠페도 나오고 있습니다. 쿠페는 주로 2인승 혹은 4인승입니다.아우디의 A5나 A7, 현대의 제네시스 쿠페가 대표적인 자동차들입니다.

간지는 역시 쿠페

컨버터블은 일반적으로 뚜껑이 열리는차 혹은 뚜껑이 없는 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쿠페형 차량들이 컨버터블로 많이 나옵니다. BMW 및 아우디와 같은 고급차 생산업체들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여행을 떠난다면! 컨버터블!
자유의 상징

머슬카 (Musle car)

미국의 상징처럼 느껴지는 머슬카는 고성능의 엔진을 탑제한 차량을 의미합니다. 트랜스포머의 범블비도 머슬카입니다.

주로 1960년대에 생산된 차량들을 의미하는데요, 머스탱이 대표적인 차로서, 요즘 인기가 조금씩 올라가고 있습니다. 단점은 역시 연비겠지요! 강력한 출력을 원한다면 머슬카!

미국의 상징!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