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플레이 기초 가이드! 장비가 중요할까?

사운드 플레이의 시대

배틀그라운드와함께 촉발된 사운드플레이 (Sound Play) 이른바 사플(이하 사플)은 FPS 게임의 성패를 가르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이 3차원적인 이동을하는 게임에서는 적의 위치를 소리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에, 사운드플레이가 게임의 핵심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핫 아이템 사블G5+H5

이로인해, 오랜기간 외면받았던 고급형 사운드카드와 헤드셋이 필수장비로 떠오르는 상황이된 것이지요. 대표적으로 크리에이티브사의 사운드블라스터 G5(외장형 사운드카드) + H5(헤드셋) 조합이 있습니다. 


사플의 기본 감각 익히기!

좋은 사운드장비는 사플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장비로 연습을 하는 것(감각 익힘)이 더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플을 연습하는 전용 사이트도 있습니다. 

링크 : http://pubggunfire.iwinv.net/html/gunfire.php?fixed_language=kr 


필자의 경우 위 사이트를 통해 장비간 큰 차이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전면 단일 채널 스피커로 테스트할 때와, 일반 저가형 삼성 헤드셋만 비교해도, 좌우간 위치 정도는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5.1 혹은 7.1과 같이 더 많은 공간에 대한 표현이 가능한 헤드셋들의 경우도 미세하지만(필자는 막귀) 차이가 났습니다. 좌상, 우하 이런식 느낌인 것이지요. 

사운드카드 외장형? 내장형?


내귀에 맞는 셋팅 알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사플의 중요성은 알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사운드 장비의 소리값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리얼텍과 같이 저렴한 사운드 카드 역시 이퀄라이저를 통해 게이머의 귀에 맞게 세세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고급 사운드 장비인 G5와 같은 외장형 사운드 카드들의 경우라면 나에게 맞는 사운드플레이를 더 효과적으로 조절이 가능할 것입니다. 

사운드블라스터 외장형 사운드카드 G5 이퀄라이저

*이퀄라이저(Equalizer) 사운드의 주파수를 보정하는것

가장 많이 사용되는 리얼텍사운드의 경우 윈도우10에서 이퀄라이저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대다수의 리얼텍 사운드는 동일한 사운드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위는 ASUS 홈페이지에서 B350칩셋 메인보드의 사운드 드라이버를 캡쳐한 것인데요, 위에 6월 13일 버전만 설치해도 동작은 합니다만, 이퀄라이저는 없을 겁니다. 

리얼텍 사운드카드의 경우 하단 4월 12일자처럼 수백메가가 넘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만 이퀄라이저와 같은 기본 툴이 작동을 합니다. 제조사와 상관없이 대부분 내장 사운드는 리얼텍이기때문에, 하단 링크에서 다운받으신다면, 이퀄라이저가 동작할 것입니다. 
https://www.asus.com/kr/Motherboards/ROG-STRIX-B350-I-GAMING/HelpDesk_Download/
윈도우10 이퀄라이저가 없는 것이 아니라, 기본 툴이 안깔려 있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착한PC연구소 결론!

사운드플레이는 의미가 있는 게임과 의미가 없는 게임으로 나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주로 하는 게임에 맞춰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채널을 지원한다고해도, 그 음의 위치에 대해 연습이 되어 있지 않으면 돼지목에 진주목걸이와 같은 경우가 됩니다. 또한 어설픈 복수채널보다, 잘만들어진 2채널 혹은 2.1 채널만되도 연습을 통해 어느정도는 구분이 가능합니다. 

살수만 있다면... 좋겠다. ASUS ROG 델타 헤드셋

게임을 잘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사플" 1순위는 감각연습, 2순위는 장비, 3순위는 자신의 귀에 맞는 사운드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글 / 사진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