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DIA 제어판과 벤큐 모니터 화면 비율 설정 가이드

모니터의 화면비율과 게임 혹은 응용프로그램의 화면출력물은 각기 다른경우가 많다. 특히 16:9 모니터가 대중화 된 요즘, 과거 인기가 높았던 스타크래프트나 서든어택은 본래 4:3을 기반하는 게임이기에 게이머에 따라 모니터에 출력하고 싶은 화면 비율 방식이 다를 수 밖에 없다. 

G카페에 설치된 2746S 벤큐 모니터


화면 비율 설정 방식 알아보기 

화면 비율 설정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1) 모니터 자체에서 화면을 조정하는 하드웨어적인것

2)  NVIDIA 제어판 등을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조정하는 방식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함)


NVIDIA 제어판 화면 메뉴

1) 종횡비

게임 및 프로그램에 설정된 오리지널 화면 비율로 확장해 모니터에 출력하는 것을 말한다. 스타크래프트나 서든어택과 같이 4:3을 지원하는 게임 등에 사용하면 된다.

종횡비로 설정된 스타크래프트 4:3 화면

게임에 최적화된 화면 비율로 확대해 모니터를 채워주기 때문에 화면이 일그러지거나 하지 않는다. 다만 해상도와 상관없이 모니터에 화면을 채우기 때문에 화면선명도는 떨어진다. 

2) 전체화면

종횡비와  다르게 모니터의 화면비율에 맞게 확대해 꽉 채워주는걸 말한다. 서든어택의 경우 게임상 4:3 비율을 설정하더라도 16:9 화면을 지원을 하는 모니터라면 비율대로 화면을 늘려서 모니터 전체에 채워준다. 대신 화면 비율이 깨지고, 선명도가 떨어진다. 


​3) 스케일링 없음

게임이나 프로그램의 해상도만큼 화면이 출력된다. 1920 X 1280의 풀HD 화면의 모니터의 경우 640 X 480 그래픽인 스타크프트를 실행하면, 화면 중앙에 화면 해상도만큼만 출력된다. 대신 화면은 매우 선명하다. 

800X 600 해상도 종횡비로 실행한 서든어택 화면


4) 정수 스케일링

게임 혹은 응용프로그램의 화면 픽셀을 일정 비율로 확대하는 것, 고전 게임과 같이 낮은 해상도의 게임에서 보다 선명한 화면을 얻을 수 있다. Intel, AMD, NVIDIA  정수 스케일링을 지원한다.

정수 스케일링 예제 (우측)

위와같이 NVIDIA 설정에 따라 하단 영상과 같이 화면이 자유롭게 변화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를 통해 게이머들은 자신에게 가장 맞는 방식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 



모니터 자체 화면 조정 메뉴

벤큐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자체 OSD 메뉴를 통해서 화면의 비율을 설정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메뉴에 들어가 조정하면된다.  이를 통해서 NVIDIA 제어판과는 상관없이 조절이 가능하지만, 일부 프로그램 등에서는 비율이 충돌?되는 비정상적인 경우도 가끔 발생한다. 

벤큐모니터 화면조정메뉴

게임 및 응용프로그램들은 각 각 최적의 화면비율이 있다. 이에 맞게 NVIDIA 제어판등을 통해 설정하는 것은 화질 및 기타 눈에 보이는 요소 등 플레이에 큰 영향을 주는만큼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