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페이스북 만들기와 기초 가이드!

SNS란 무엇일까?

전 세계는 SNS속에 살고 있습니다. SNS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입니다. 온라인 상 사회 소통 서비스입니다. SNS 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인기가 높으며, 카카오스토리나 네이버 밴드 역시 SNS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앱)입니다.

인기 SNS 인스타그램

SNS는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급격히 성장한 서비스 산업입니다. SNS의 장점은 주변인들을 통한 빠른 친구관계를 형성해나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간단히 사진을찍고, 이야기를 적어, 친구관계에 있는 모든이들과 빠르게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SNS가 필요할까? 장점과 부작용

SNS는 온라인상 소통 서비스이기에, 귀촌 귀농과 같은 사회적 활동이 쉽지 않은 분들께는 소통역할을하며, 개인 혹은 회사 홍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SNS를 통해 빠르고 다양한 정보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중독성이 강하며, 잘못된 정보 역시 많습니다. 그리고 사생활 보호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SNS 대표 페이스북

SNS의 대표 페이스북 기초 가이드

SNS를 대표하는 페이스북의 장점은 빠른 인맥 쌓기가 가능하며, 페이지와 그룹 그리고 중고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메신저 기능 등 많은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친구를 통해 친구를 만들수 있고, 검색을 통해 친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와 그룹 서비스를 통해 사업 혹은 커뮤니티를 형성 할 수도 있습니다.

ex : 40대, 제주도, 귀촌 => 키워드 설정 후 검색

강원도청 페이스북

피드, 좋아요, 친구맺기, 댓글, 공유하기, 팔로워, 팔로잉

"피드"란 나 또는 친구가 발행한 게시물을 뜻하며, "좋아요"는 피드에 대한 감정표현 입니다. "친구 맺기"는 친구를 만드는 기능.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나눌 수도 있으며, "공유"를 통해 게시 글을 보관하거나 다른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팔로워"는 나를 구독한 사람들이며, "팔로잉"은 내가 구독한 "사람 혹은 페이지"입니다.

피드와 감정 표현


페이스북 가입과 만들기

페이스북은 스마트폰 혹은 PC를 통해 가입 및 활동이 가능합니다. 아이디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가 있어야하며, 계정은 이메일 및 전화번호 기준 한 개만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가입화면
 

페이스북? 페이지? 그룹?

페이스북은 가입을 하면, 개인 홈페이지와 같은 기본채널이 있습니다. 이곳에 자신이 원하는 내용과 사진, 동영상을 올릴 수 있으며, 타인의 정보도 같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와 그룹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인기 좋은 페북 메신저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지는 나와 팬의 관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설자가 관리자이자 게시물을 등록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팬? 혹은 나의 게시 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개인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예인이나 기업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유료광고를 틍해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에게 광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는 게시 글에 홍보(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산과 광고대상 등을 설정해 페이스북에 심사(1시간 이내)를 제출하면 검토 후 진행이 됩니다. 페이스북 게시 글 중 스폰서가 붙은 글들이 바로 광고성 게시 글이라 보면 됩니다.

페이스북 홍보 기능

삼성전자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그룹

그룹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개설은 누구나 가능) 있는 곳입니다. 그룹은 관리자 통제하에 누구나 게시 글을 올리고 내릴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기존 블로그, 그룹은 카페(관리의 주체는 다르지만)와 비슷합니다. 그룹은 유형(카테고리)을 부여할 수가 있습니다. 유형을 통해 멤버가 그룹을 만들어가는 서비스입니다.  

페이스북 그룹

그룹 유형

페이스북 친구가 너무 많아지면? "좋아요"가 많아지려면?

페이스북 친구가 늘어나다보면, 엄청난 양의 피드(게시물)에 감당이 안될 수 있습니다. 친구정리가 어렵다면, 페이스북의 친구 리스트를 별도로 관리하거나, 피드를 최신 혹은 인기게시 글 중 선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니면 친구만 유지하고 팔로우만 끊을 수도 있습니다.

피드 노출 방식 선택

페이스북은 팔로우 중인 친구(피드나 댓글)나 페이지 피드만 보여줍니다. 특히 팔로우 중인 친구는 댓 글까지 나에게 알려줍니다. 반대로 글(피드)을 올려도 팔로워(혹은 검색으로 찾아온) 혹은 내 피드에 활동(좋아요 등)을 한 친구의 팔로워 외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좋아요"가 많은 게시글은 그만큼 많이 "공유"되거나 "팔로워"가 많다는 뜻입니다. 

친구 리스트 정리하기

SNS와 페이스북은 적당하면 좋다!

페이스북 혹은 SNS는 사회적 활동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공유"를 통해 원치 않는 곳에 나의 이야기들이 떠돌 수도 있으며, 친구 "피드"에 "좋아요"를 열심히 눌러줘야만 한다는 부담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중독성이 심한만큼 스스로 통제가 되지 않는다면, 퍼거슨의 말처럼 "SNS는 인생의낭비다" 에 빠질 수 있음을 꼭 주지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기능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