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급상승! 채굴 대란 시작? 채굴에 대한 기초 이해

비트코인 폭등! 시작하다.

암호화폐 비트코인으로 시작된 "채굴붐"은 거품처럼 순식간에 사라져버렸습니다. 그런데! 채굴붐의 핵심 비트코인 가격이 채굴붐 시절보다 더 높게 치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다시 "채굴대란" 이 시작되는 것일까요?

암호화폐 대장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이해

"암호화폐를 채굴한다?" 는 표현은 암호화폐를 순수하게 얻는 과정을 말합니다. 영어로 마이닝(mining)라고 하는데요, "채광"이란 뜻입니다. 단순하게 비트코인 채굴 과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마이닝 풀 프로그램 설치 - 채굴 시스템(PC or 채굴기) 암호화폐 채굴 시작 - 채굴된 암호화폐 비트코인 지갑 개설 및 송금 - 암호화폐 거래소 등에서 거래 및 사용

비트코인을 캐는 곳이 "광산"이고 채굴기나 PC는 "광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이닝" 이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암호화폐 채굴 시스템


그래픽카드와 채굴 상관관계 

비트코인은 암호화된 문제를 풀 때마다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지급(채굴)합니다. 
실제 광산처럼 최종 생산량은 정해져 있고, 채굴이 될 때마다 채굴 난이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채굴 효율이 점차 떨어집니다. 

채굴을 위해서는 암호화된 문제를 빨리 풀어야 하고, 이럴 때 그래픽카드 계산(연산) 능력이 채굴을 위해 사용됩니다.    

전용 채굴기

특정 그래픽 카드가 채굴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전기세 문제입니다. 암호화된 문제를 빨리 풀수록, 연산 능력당 소비 전력이 낮을 수록, 채굴 비용은 줄게 됩니다. 아무리 힘쎈 광부라도, 인건비가 비싸면 채산성이 맞지 않는 것과 동일합니다.

녹스 리브라 등 다른 암호화폐 역시 비슷한 개념입니다. 

3060Ti 품귀... 채굴행?

NVIDIA가 새롭게 출시한 3060Ti 가격이 매우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번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서 오는 채굴붐을 원인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출시 초기 수율 및 코로나 등으로 생산량이 좋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채굴붐이 시작되면, 채굴 가성비가 좋은 그래픽 카드들은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3060Ti 품귀현상은 채굴 이슈 및 생산 문제, 그리고 국가별 머니 파워 차이에서 시작된 문제 입니다.  

3060Ti 수급 문제?


광부 에디션 그래픽카드 문제

채굴붐이 끝나거나, 일정 사용 시간이 지난 채굴 그래픽카드들은 중고시장으로 쏟아져 나옵니다. 

광부에디션 그래픽카드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엄청난 사용 후 보이지 않는 파손(냉납등)입니다. 가격이 싸든 비싸든 광부 에디션 그래픽카드들은 구분도 어렵고 불량 확률도 높습니다. 

채굴 그래픽 카드를 찾아 보시오!


3060Ti 언제 살까?

시장에 문의한 3060Ti는 여러 이슈로 인해, 내년 역시 수급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격 역시 대한민국 시장 규모로는 주변 국 딜러상들에 비해 좋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IT 제품 구매는 이렇게 생각 해야 합니다. 

"정말 필요할 때 사는 것이 제일 쌀 때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