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 새로운 공인인증 방식은?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

온라인 금융거래를 위해서 필수였던 공인 인증서가 폐지됩니다. 처음 듣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 폐지와 향후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공인인증서폐지12월10일

공인인증서는 왜 폐지가 되는 걸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위해 액티브 엑스(ActiveX)를 설치하고 특수문자가 포함된 10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만들어야 하며 발급, 보관, 갱신에도 많은 불편함이많았습니다. 특히 보안상 위험이 매우 큰 만큼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홍채인식 및 다양한 인증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액티브X와 함께 공인인증서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은행 공인인증서 관련페이지

기존 공인인증서 언제까지 사용?

기존 공인인증서가 당장 사용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인증서는 만료 기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시행 10일 전까지 재발급 받은 인증서는 다음 만료일까지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료일이 다 되간다면, 새로운 방식에 익숙해질때까지 기존 인증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 사용범위와 권한은 축소 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창
 

새로운 공인인증서 대체 서비스는 누가 준비하나?

2020년 12월 10일부터 민간기관 서비스가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게 됩니다. 새로운 인증 방식은 금융결제원과 22개 은행이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금융 인증 서비스는 클라우드 저장 등 편의성과 안전성을 개선했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에 비해 새로운 공인 인증 방식은 유효기간도 더 길고 자동 갱신 기능도 제공 예정입니다.

사진출처 : KT PASS 홈페이지

새로운 인증서는 어떻게 이용하나?

기존 공인인증서는 액티브엑스(Activex)를 설치 후 10자리 이상의 조합 비밀번호로 인증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인증방식은 주민등록번호 외에 계좌번호, 휴대전화 번호로 신원을 확인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전자서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을 이용할 때는 지문, 안면, 홍채 등의 생체정보나 간편 비밀번호(PIN)로 가능합니다.

스마트폰과 인증 방식의 발전
 
공인인증서 폐지 정리
공인인증서는 보안 및 다양한 이유로 폐지됨
카카오 및 금융권 등에서 대체 인증 서비스 준비 중
새로운 인증 방식은 기존 스마트폰 및 카카오뱅크 등에서 사용된 방식
기존 인증서 역시 만료일까지는 사용이 가능함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참조 사이트


글 / 사진 : 앨리스 기자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