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노트북 USB 부팅방법 및 시스템 복원방법

삼성노트북 구입 프리도스?

수능이 끝나고 노트북 판매가 늘어나는 시기가 되었다. 노트북을 고르다보면 프리도스(free dos)라는 제품을 만날수가 있다. 프리도스 제품이 무엇일까?

프리도스 삼성 노트북

프리도스제품은 다른 의미는 없다. 단지 "운영체제" 흔히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을 뿐이다. 컴퓨터 제조사들은 운영체제 회사들과 계약을 맺고, 운영체제를 탑재해 판매하는 제품이 있지만 운영체제가 필요 없는? 사용자를 위한 프리도스 버전도 판매한다. 프리도스 버전은 운영체제의 가격이 빠진만큼 더 저렴하다. 

프리도스 노트북 혹은 운영체제 이상 어떻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프리도스 제품은 윈도우가 필요하다. 삼성노트북 기준으로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방법은 몇 가지 바이오스 설정을 통해 가능하다. 물론 정품 윈도우를 사전에 구매해 윈도우 설치용 부팅 USB 드라이브를 만들어야 한다. 

부팅 USB를 통한 윈도우 설치

삼성노트북 USB 부팅 바이오스 설정 방법

삼성노트북 바이오스로 들어가는 방법은 단순하다. 전원 버튼을 누른 후 바로 F2키를 눌러주면 바이오스로 진입한다. 

바이오스 진입 F2키 클릭


삼성노트북 USB 부팅을 위해 바이오스에서 BOOT 메뉴를 클릭한다. 


부트메뉴에서 Secure Boot Control을 off, Fast Bios Mode off, PXE OPROME off로 설정한다.


Boot Device Preiorities 메뉴에서 Boot option #1을 USB로 변경 한다. 그리고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하고 나가면 된다. 이때 USB에는 부팅용 윈도우 설치 USB가 삽입되어 있어야 한다. 

USB 부팅 설정 후 주의할 점!
USB 메모리가 첫 번째 부팅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윈도우가 설치되는 과정에서 재부팅되면, 다시 윈도우 초기 설치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초기 설치 후 재부팅될 때  부팅 USB를 제거해 주시면 정상적인 설치로 넘어간다. 

편리한 삼성 노트북 시스템 복원!

프리도스 제품이 아닌 정품 윈도우가 설치된 노트북이라면, 운영체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되도록 시스템 복원을 통해 복구하는 것이 좋다. 시스템 복원은 전원버튼을 누른 후 F4키로 실행된다. 시스템 복원 후 에는 삼성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된다. 

삼성노트북 시스템 복원 후 업데이트

시스템 복원을 하지 않고, 별도의 USB 윈도우 설치를 진행할 경우 시스템 복원 파티션까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자신이 없다면 다음과 같이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다. 

자신이 없다면! 공식 서비스 센터

프리도스 제품 설치를 위해 정품 윈도우를 구입한 경우 혹은 정품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던 삼성 노트북이라면, 삼성 서비스센터를 통해 설치를 받을 수 있다. 공임은 약 3만원 선이며, 설정에 자신 없는 분들이라면 공식 서비스 센터 이용을 권장한다.

전문 서비스센터

서비스센터를 통한 운영체제 설치 시 설치 드라이브도 교체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느린 하드디스크 대신 SSD로 교체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추가 공임만 지불하면 된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