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측정 방법과 인터넷 속도 느려짐 해결!

KT 기가 인터넷을 신청했는데?

집마다 인터넷이 없는 집은 없을 것이다. 적어도 스마트폰이 사용 중인 데이터도 인터넷이다. 특히 PC게임을 즐긴다면, 초고속 인터넷은 필 수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는 요청이 왔다!

헬로비전 100메가 요금제 속도, 다운로드 100메가, 업로드 15메가 제한


인터넷 속도를 이해하자!

인터넷 속도는 Mbps(Mega bps)를 단위로 한다. 여기서 M은 Mega를 Bps는 Bit per second를 의미한다. 비트를 초당 전송하는 속도다. PC 파일 전송 속도 MB(Mega Byte)와는 다르다.

다운로드 기준 100bps는 PC 파일 전송 속도 12메가 정도 된다. 1바이트는 8bit라서 그렇다. 100메가(100bps) 인터넷은 초당 12메가, 기가 인터넷은 초당 120메가 정도 된다. 

인터넷 연결 속도 확인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KT와 벤치비

인터넷 속도가 이상하다면, 사용 중인 회사(KT 기준) 홈페이지나 벤치비와 같은 별도 인터넷 측정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KT와 벤치비 결과는 다르기 때문에 참조만 하자.


들쭉 날쭉한 KT 기가 인터넷 속도 이력


기가 인터넷인데 속도가 안 나온다? 원인 분석

500메가 혹은 기가 인터넷을 신청했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10메가 이하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인터넷 회사 초기화및 장비 속도 및 연결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벤치비 측정 기가 인터넷 속도 (100메가 인터넷이다)

100메가 다운로드 속도만 나오는 스팀

100메가 다운로드 속도만 나오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인터넷 단말기 연결 문제

인터넷을 신청하면 기본 인터넷 단말기가 들어온다. 여기서 바로 PC로 받거나, 무선 인터넷 공유를 위해서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 인터넷을 분배하기도 한다. 

KT 인터넷 단말기

또한 IPTV를 사용 중이라면, IPTV 단말기를 통해서 PC 유선 인터넷을 공유할 수도 있다. 하지만 KT에서 제공하는 IPTV 단말이나, 무선 공유기는 기본 100메가 인터넷을 제공한다.

100Mbps IPTV 단말기

100Mbps KT인터넷 무선 공유기

잘못된 연결
기가 인터넷 단말기 -> IPTV or KT 인터넷 공유기 -> PC = 100bps

정상적인 연결
기가 인터넷 단말기 -> PC or 기가 인터넷 공유기 -> IPTV or PC = 1000bps


인터넷 단말 초기화 문제

인터넷을 상향 했거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더라도 단말 설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KT 기준으로 초기화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각 고객 서비스 센터를 통해 초기화 한다.


초기화 사이트 접속

ID와 비밀 번호 입력

자동 초기화 됨


문제 해결! KT 인터넷 단말을 기가 인터넷 공유기로 연결

KT IPTV에서 연결된 PC 인터넷 케이블을 기가 유무선 공유기로 연결했다. 기가 유무선 공유기에서 IPTV로 선을 연결한 후 변화는 다음과 같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기가 급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다운로드 속도

인터넷 단말기와 공유기 그리고 IPTV 연결 위치를 바꿨을 뿐인데, 인터넷 속도가 기가 급으로 올라간 것이 보인다. 물론 산골에 위치한 필자 인터넷 속도가 만족스럽지는 않다. 

벤치비 측정 값 설명
지연시간은 인터넷 데이터가 목적지까지 왕복할 때 발생하는 지연 시간이다. 지연시간 수치가 낮을 수록 좋다. 

지터(jitter)값이 높을 수록 핑이 자주 튄다. 낮을 수록 좋다.  

기가 유무선 공유기


KT 인터넷 무선 인터넷 2G와 5G 차이

KT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면, 2G와 5G가 있다. 그럼 무엇이 좋을까? 정답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공유기와 멀수록 2G, 가깝다면 5G다. 

2G 인터넷은 속도는 느리지만, 커버 영역이 넓고 장애물의 영향이 적다. 
5G 인터넷은 속도가 빠르지만, 장애물의 영향이 크다. 

아이폰 11프로 2G 연결 인터넷 속도

아이폰 11프로 5G 연결 인터넷 속도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