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과 컴프레셔 사용법

컴퓨터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다

G카페에서 컴퓨터를 구매하신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쿨러 소리가 크다고 한다. 그래서 청소기로 먼지 청소도 하셨다고 한다. 하지만 이상해서 방문해 주셨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컴퓨터 먼지 청소는 필 수다


직업 20년 경력에 온 충격!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쿨링 소리 원인은 다양하겠으나, 먼지나 반려 동물 털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케이스를 열어봤다. 


필자는 지난 20년 공기가 좋지 않기로 유명한 인천 남동공단부터 하드한 골초 스모커 분의 PC그리고 4년간 멈추지 않고 돌아간 PC방 카운터까지 많은 경험을 해왔다. 하지만...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비정상적인 먼지 상태

케이스 안쪽 상태는 심각했는데, 20년 넘도록 이렇게 심각한 PC는 처음 경험해봤다. 길어야 1년 남짓인데, 먼지 상태는 십 년은 된 듯한 상태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지나치게 밝고 많은 먼지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모든 쿨링 부위에 쌓인 먼지


컴퓨터 먼지 청소 방법

컴퓨터 먼지는 콤프레샤(압축공기)를 통한 제거를 주로 하지만, 반려동물의 털이나 남동공단과 같이 특수한 경우먼지 솔을 사용해 일일이 제거해야 한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PC에 쌓인 고양이 털 제거하기


먼지 청소 주의할 점

컴퓨터에 쌓인 먼지를 제거할 때 모든 쿨러는 돌지 않도록 고정 시키고 전원 핀을 뽑아야 한다. 또한, 너무 강한 압축 공기를 분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먼지 청소 용 콤프레샤

또한 많은 먼지가 발생하는 만큼 반드시 방진 마스크를 착용해야만 한다. 수 많은 미세먼지를 흡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해야 한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먼지 청소엔 방진 마스크 필 수!


컴퓨터 내부 먼지 예방

컴퓨터에 먼지가 쌓이지 않으려면, 유리문이 달린 케이스를 사용하면 좋다. 쉽게 관찰되고 청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외 먼지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컴퓨터를 바닥에 놓지 않기
2. 먼지가 많은 장소 피하기
3. 먼지 필터가 달린 케이스 사용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유리문 방식 다크플레쉬 케이스


컴퓨터 먼지와 인체 건강

컴퓨터 먼지는 사람의 이동이 많은 시멘트 바닥이나, 많은 분진이 발생하는 특정한 장소가 아닌 이상 심각하게 쌓이지 않는다. 하지만 방문하신 고객의 PC는 문제가 있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약 2년 된 컴퓨터 먼지 상태

고객이 사용 중인 환경은 가정 집이고, 특정한 먼지 발생 요인이 없으며, 공기 청정기까지 사용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밝은 톤의 먼지는 알 수 없는 비정상적 상황임을 보여준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약 3년 된 컴퓨터 먼지 상태

PC는 사용 중에 시스템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팬이 돌고 팬이 발생하는 공기 흐름에 따라 먼지가 쌓이게 되는데, 같은 시간 사용자의 호흡 역시 이를 흡입하는 상황인 것이다.

컴퓨터 먼지 제거 방법
콤프레샤 청소와 함께 비산 되는 먼지

먼지를 흡입하지 않기 위해 집에서 마스크를 쓸 수도 없는 노릇이고, 공기 청정기의 가용 범위도 확인해 볼 필요는 있다. 특히 비정상적 먼지 발생의 근본 원인을 알아야 한다.


체험! 오래된 컴퓨터 먼지 청소

약 4년을 많은 먼지가 발생하는 장소에서 4년 24시간 돌아간 컴퓨터를 컴프레샤로 청소하는 영상이다. 얼마나 많은 먼지가 축적이 되어 있는지 직접 느껴 보시기 바란다. 




글 / 사진 / 영상 : 풍류 주필

إرسال تعليق

Post a Comment (0)

أحدث أقدم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