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게임 최적화 설정 최종 정리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레전드 로스트아크

라데온 게임 최적화 설정 최종 G카페

게임큐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게이밍 체험존 G카페에는 라데온 6500XT부터 6900XT까지 많은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운영 중에 있다. 라데온을 처음 접하는 다수의 게이머들은 NVIDIA 제어판 설정이 없는 것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지난 6개월 각 게임 별 게이머들에게 테스트한 "라데온 게임 최적화 설정"을 알아보자!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게임 최적화 방법!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NVIDIA 제어판이 있다면, 라데온은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래픽카드 설정을 할 수 있다. NVIDIA와 기슬적 명칭과 프로그램 구조가 달라 생소한 내용들이 많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소프트웨어


라데온 전역 설정 과 최적화

"전역 설정"이란, 사용자가 선택한 설정(혹은  표준과 같은 기본 값)이 기본이 된다. 게임 별 설정도 가능하다. 여기서는 라데온 설정 중 오버클럭과 전압 다이어트와 같은 하드웨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설정을 제외 했다. 라데온 전역 설정 최적화는 다음과 같다.


1. 환경 설정
- 환경 설정은 라데온 그래픽카드 소프트웨어 환경 값을 설정하는 것이다. 실시간 게임 녹화를 지원하는 "인-게임 오버레이는 선택" 외 모두 꺼도 된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환경 설정


2. 라데온 그래픽 설정
- 라데온 그래픽 설정은 표준 선택 후 "라데온 지연 방지" 제외 모두 비 활성화를 하면 된다. 수직 재생 대기는 "항상 끔"을 선택한다. 하단 고급 설정에서 표면 형식 최적화만 사용하고, 공간 분할 모드는 "응용 프로그램 설정 재정의" "최대 테셀레이션 레벨 8X"를 선택한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전역 설정 - 그래픽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전역 설정 - 그래픽 - 고급


3. 라데온 디스플레이 설정
- 프리싱크와 기능이 있는 모니터라면 항상 끔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그냥 두자.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전역 설정 - 디스플레이


라데온 게임 설정

"전역 설정"이 기본 설정이라면, "게임 설정"은 게임 별로 사용자가 설정값을 정해놓는 것이다. 국산 온라인 게임들은 자동 추가가 되지 않기 때문에, 라데온 게임 추가 설정으로 국산 온라인 게임들을 별도 설정할 수도 있다. 

1. 스팀 배틀그라운드는 자동 인식,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는 별도 추가 필요
2. 스팀 및 오리진 피파 자동 인식, 피파온라인4 별도 추가 필요
3. 서든어택 별도 추가 필요
4. 로스트아크 별도 추가 필요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배틀그라운드 최적화 설정

배틀그라운드는 기본 전역 설정에서 우측 디스플레이 "AMD FreeSync" 기능을 켜기로 바꾸자. 나머지는 "라데온 지연방지만 활성화" 그리고 모두 끄면 된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배틀그라운드 최적화 설정


라데온 로스트아크 최적화 설정

로스트아크는 디스플레이 AMD FreeSync 끄고, 지연방지는 활성화, 그리고 Enhanced Sync는 활성화 할 때 게이머들의 체감이 가장 좋았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로스트아크 최적화 설정


라데온 리그오브레전드 최적화 설정

리그오브 레전드는 디스플레이 AMD FreeSync를 끄고, "라데온 지연 방지 활성화"를 제외한 모두 끌때 게이머들의 체감이 가장 좋았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리그오브레전드 최적화 설정


라데온 서든어택 최적화 설정

의외로 서든어택은 라데온에서 게이머들 불만이 별로 없는데, "AMD FreeSync" 는 끄고 "라데온 지연 방지"는 활성화할 때 가장 "렉"이 덜 느껴진다고 했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서든어택 라데온 최적화 설정


라데온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선택 

라데온은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두 가지가 있다. "추천 (WHAQL)"과 "선택 (Optional)"이다. 새로 나온 게임이 아니라면, WHQL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드라이버 종류


라데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라데온 소프트웨어는 제거 유틸리티인 "Clean up utility"로 지운 후 새로 설치해 주는 것이 좋다. 사용 방법은 하단 링크를 참조하자. 


라데온 게임 최적화
라데온 클린업 유틸리티


라데온 이제 얼마든지?

라데온이 낯설다 보니, 라데온에 대한 안 좋은 인식들이 표준화 되어 있다. 하지만 지난 1년 넘게 테스트해 본 결과, 큰 문제 없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라데온 최적화 설정 전에는 게임 별로 ""이나 "검은 화면" 등을 체감했지만 최적화 설정 후에는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가성비 좋은 6600XT

라데온은 비슷한 성능의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그런 맛에 쓰면 된다.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좀 더 좋은 성능" 개념이고, 예전처럼 색감이 크게 다르거나 하지는 않다. 라데온 얼마든지 사용할 만 하다. 



라데온 게임 최적화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