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연결과 설정 및 복구 그리고 폐기 방법

국내 정발 하드디스크를 샀다 

아마존 및 해외 직구 플랫폼이 활발해지면서, 국내 정발 컴퓨터 부품과 구분이 쉽지 않다. 그래서 국내 공식 수입사들은 제품 AS에 구분이 쉽도록 시리얼 등록 외에 정품 스티커를 별도로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하드디스크 구입 후 무엇을 해야 할까?

하드디스크 구입과 설정 그리고 폐기
하드디스크를 샀다


하드디스크를 샀다! 정품 스티커 확인!

하드디스크를 구입 후 정품 제품이라면 대다수 정품 스티커가 포장에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티커가 없다면 정품이 아닐 수도 있으니, 구입처에 확인이 필요하다. 추후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AS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 할 수도 있다. 

하드디스크 구입과 설정 그리고 폐기
하드디스크 정품 스티커


하드디스크를 샀다! 포장 제거 주의

하드디스크는 포장을 개봉 시 세 가지를 주의해야 한다.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개봉해야 한다. 두 번째는 칼과 같은 날카로운 도구 사용 시 바닥 쪽 기판이 긁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는 자성이 강한 물질에서는 멀리해야 한다.

하드디스크 구입과 설정 그리고 폐기
하드디스크 개봉 시 주의할 점


하드디스크를 샀다! 연결하기!

하드디스크는 SATA 데이터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각 각 연결해야 한다. 확실하게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 후 조립하자. 외장 케이스 역시 마찬가지다.

하드디스크 구입과 설정 그리고 폐기
하드디스크 연결하기


하드디스크를 샀다! 파티션 설정

첫 조립이 아닌 추가로 하드디스크를 설치한다면, 본체에 설치하거나, 외장 케이스를 사용할 것이다. 하드디스크를 연결 후 부팅 하면, 장치에 고장이 없는 경우 윈도우 장치관리자에서 자동으로 인식한다.  

하드디스크 구입과 설정 그리고 폐기
하드디스크 사용 설정

장치가 정상적으로 인식된다면, 컴퓨터 - 관리에 들어가서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설정 후 포맷을 해야 하며, 원하는 드라이브 명(D드라이브, E드라이브 등)을 지정해주면 된다. 이 과정이 끝나면 하드디스크는 사용할 수 있다. 외장 케이스 연결도 과정은 같다. 

하드디스크 구입과 설정 그리고 폐기
외장 하드디스크 케이스


하드디스크를 샀다! 장점은?

하드디스크는 SSD 대비 용량 당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같은 가격이라도 아주 큰 용량을 살 수 있다. 또한 하드디스크는 데이터 보존에서 더 안전하다. 저장 장치 수명이 딱히 없다. 빠른 속도가 필요하지 않다면 안정적인 데이터 보존은 하드디스크에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드디스크 설정과 복구 그리고 폐기
수명 유한 SSD 수명 반 무한 HDD


하드디스크를 샀다! 폐기는?

기존에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가 고장 혹은 기타 이유로 폐기를 해야 한다면, 그냥 버리지 말자.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개인 정보들이 유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 정보 유출 없이 안전하게 폐기하는 법은 전문 업체를 이용하거나, 버리지 않고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드디스크 전용 프로그램 로우레벨 포맷

인터넷 상에 정보들처럼 로우레벨 포맷이나, 기타 유틸리티를 사용한 방식은 완전한 폐기법이라 할 수 없고, 하드디스크 고장도 데이터가 저장된 디스크를 통해 데이터를 복원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 고장이라 해서 데이터 유출이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니다.


하드디스크가 먹통? 데이터 복구는?

하드디스크가 갑자기 인식이 되지 않거나, 데이터를 실수로 지웠다면 방법은 없을까? 있다! 그런데 상황에 따라 복구 확률은 완전히 다르다. 데이터를 지우자 마자 전문 업체를 통해 복구를 한다면 거의 완벽하지만, 다른 데이터를 쓰고 지웠다면 복구율은 현저히 떨어진다. 

하드디스크 가격 장점
동일 용량 SSD HDD 가격 비교

그리고 고장 등으로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이 역시 상황에 따라 다른데, 데이터가 기록된 디스크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복구율은 확연히 떨어질 수 있지만, 보드와 같은 문제라면 거의 완벽하게 복구 된다.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광고

마지막으로 인터넷 상 다양한 복구 유틸리티를 볼 수 있는데, 단! 한 가지도! 권하지 않는다. 무료 기능은 쓸모가 없을 뿐더러, 그동안 수 많은 프로그램을 테스트해봤으나 제대로 동작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다수였다. 그냥 전문 업체에 맞기시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복구 비용은 용량에 따라 상상을 초월한다. 

데이터 복구 비용
복구 전문 업체 데이터 복구 비용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