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및 최적화 방법

라데온 그래픽카드 인기?

라데온 그래픽카드 제품 군 중 7900XT 및 7900XTX 제품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 지난 1년동안 해결되지 않은 배틀그라운드 "세시간팅" 현상 때문이다. NVIDIA Geforce 4070ti 및 4080 그리고 4090 등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인데, 게임 실행 후 2시간에서 3시간 후에 크래쉬 메시지와 함께 게임이 종료되어 버린다. 흔히 말하는 배그 튕김 현상이다. 

라데온 드라이버 최적화
라데온 드라이버 최적화

그러나 동급 기종이라 할 수 있는 라데온 7900XT 및 7900XTX 제품은 세시간팅 현상이 없다. NVIDIA 제어판에만 익숙했던 게이머들이 라데온에서도 설정 창을 조절하고 게임을 즐기기 시작했다. 언제 게임이 튕길지 몰라 걱정했던 경쟁전을 마음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라데온 최적화의 핵심 드라이버 제거 및 설치

배틀그라운드 튕김에서 해방되고자 라데온을 구입했다면, 반드시 다음과 같이 진행해야 한다. 

1.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2. 그래픽카드 교체
3.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제거 (DDU 사용)
4. 최신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라데온은 설치 후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는데, 기본 설치 드라이버가 게임에서 좋지 않다. 그래서 그래픽카드 교체 전 반드시 윈도우 설정에서 드라이버 자동 설치 기능을 꺼주자.


윈도우 10 윈도우 11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드라이버 자동 설치를 끄기 위해선 윈도우 10과 윈도우 11 모두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 설정창에 들어가 단순히 클릭만 하면 된다. 경고 메시지가 나오지만 그냥 끄자.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1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2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3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4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5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드라이버 자동 설치 끄기 6


그래픽카드 설치 하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자동 설치를 껐다면, 그래픽카드를 설치하자. 

라데온 그래픽카드 최적화
설치 후 작동 중인 라데온 7900XT 니트로


부팅 후 기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삭제

부팅 후 기존에 설치했었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DDU를 통해 완전히 제거하자. DDU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은 하단 링크를 참조하자. 

https://www.wagnardsoft.com/ <= DDU 다운로드 링크

ddu 사용 방법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클린 유틸리티

*참고 : 필자는 기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NVIDIA 제품이면, NVIDIA를 클린 제거 한 후 AMD 드라이버도 같이 클린 제거를 한다. 


라데온 최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라데온 뿐만 아니라, NVIDIA 역시 드라이버 버전 별로 다양한 오류 및 게임과의 호환성 등이 발견되고 수정한다. NVIDIA의 경우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많다보니 다양한 게임 별로 호환이 좋은 드라이버에 대한 정보가 많지만 라데온은 부족한 편이다. 

NVIDIA 및 라데온 모두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를 해보고 큰 문제가 없다면 그냥 사용하고, 특정 문제가 지속이 된다면, 드라이버를 변경하는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최신 드라이버는 하단 링크에서 받을 수가 있다. 윈도우 버전에 맞게 선택 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된다. 

https://www.amd.com/ko/support <= 라데온 드라이버 다운로드

라데온 드라이버 다운로드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다운로도


드라이버 설치 후 일단 사용!

라데온에 익숙한 게이머는 많지 않다. 드라이버 설치가 끝났다면, 제어판에서 "표준 모드"로 일단 시작하자. 그리고 배틀그라운드에 맞게 사용했던 NVIDIA 제어판 설정을 라데온에서도 설정할 수 있다. 그정도만 변경하고 게임을 실행해 보자. 

라데온 제어판 설정
라데온 제어판 설정


배틀그라운드 튕김 현상 해결 방법 라데온

현재까지 라데온의 고질적인 4080 등에서 일정 시간마다 튕기는 현상을 해결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라데온을 사용하는 것이다. 라데온 7900XT는 RTX 4070Ti를 라데온 7900XT는 RTX 4080급으로 대응해 구입하면 된다. 

지난 1년, 배틀그라운드 튕김 관련 수 많은 방법을 찾아왔지만 결국 해결되지 않았고, 라데온만이 정상적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쯤되면 라데온의 호환성은 배그 한정 더 좋은 것이 아니겠는가? G카페 배틀그라운드 게이머 후기를 참조 하자.



풍류 주필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