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애플)에 윈도우를 설치해 보자

필자가 맥북프로 13인치 레티나를 구입하고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 것이 부트 캠프를 이용한 윈도 설치였다.
다른 이유는 아니고 맥북에 윈도를 설치하면 사용 편의성이 높은 윈도만 사용할 것 같았고, 그러다 보면 비싼 윈도 노트북이 되어버릴 것이라는 나름의 걱정이랄까?

맥북프로 13인치 레티나
그런데 결국 윈도 10을 설치하고 말았다. 오늘... 
작업 시 와이프가 맥북이 불편하다고 투덜대는 통에 피 같은 SSD 영역 80기가를 할애해 설치하게 된 것이다.

어찌 되었건 부트 캠프를 이용해 윈도를 설치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간단히 스크린숏을 남긴다. 어렵지 않으니 맥 시리즈에 윈도를 설치하고자 하는 분들은 그냥 따라만 하시면 된다.

단지 주의 점은, 맥 시에라 이상 버전은 윈도 10만을 지원한다. 
윈도 7이나 8.1을 설치하고자 하는 분들은 맥 OS를 포맷 후 요세미티에서 부트 캠프를 이용 설치하면 된다. 방법은 같다.
먼저 필요한 것은 윈도 iso 파일인데, 구글에서 "윈도 10 iso 다운로드"로 검색하면 친절하신 마이크로소프트께서 직접 링크를 하사하신다. 그냥 다운로드하기만 하면 된다.

구글 검색
다운로드 후 런치 패드로 들어가 부트 캠프 실행만 하면 끝!!! 더 도 필요 없다.

런치패드

부트캠프 실행
그냥 계속 버튼을 눌러주면 친절하게도 좀 전 다운로드한 윈도 ISO 파일을 자동으로 찾는다.
여기서 한 가지 선택할 점이라면, 파티션을 마우스 좌우로 조정 시 파티션(윈도로 사용할 하드 크기) 사이즈가 편하게 조정이 된다. 정말 간단하다.

파티션 조정
그리고 이젠 그냥 멍하니 기다리면... 지가 필요한 파일들 다운로드하고(맥은 반드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설치를 시작한다.

윈도우10 설치 중
그리고 설치가 완료되면, 이렇게 윈도 화면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내 PC에 들어가면 osx 드라이브가 존재를 하는데, 여기서 윈도 10의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한다. 정말 간단하다. 반드시 재부팅 하기 전에 설치를 해줘야 한다.

각 드라이브 폴더
드라이브 안에 들어가면 bootcamp라는 폴더가 존재한다. 

드라이버 팩
폴더안에 들어가면 셋업이 있는데, 이것만 클릭해서 설치해주면 끝난다.

부트캠프 폴더
아래 스샷처럼 부트 캠프 폴더 셋업 전에는 주요 장치 드라이버가 잡혀 있지 않다.

드라이버 설치 전 장치관리자

부트캠프 드라이버 설치 중
설치가 완료되면 보는 것처럼 모든 장치의 드라이버 설치가 끝난다. 그리고 osx 폴더는 자동으로 사라진다...

윈도우10 설치 완료
부트 캠프를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이게 뭘까? 내가 할 수 있을까? 싶겠지만, 정말 간단하다. 어려워 말고, 그냥 위 스샷만 따라 하면 간단히 설치가 되니 해보기 바란다. 잘 안돼도 맥으로 부팅 후 부트 캠프를 재실행하면 된다.

참고로 윈도를 깔고 난 후 맥으로 재부팅 하고 싶으면 전원 버튼을 5초 이상 눌러 강제 종료 후 다시 전원 버튼을 눌러준 후 바로 우측 하단 옵션 버튼을 누르고 계시면 부팅할 하드(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다!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

하단 스폰서 광고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