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 4세대 5800X 출시! 업그레이드 가이드!

드디어 등장! 라이젠 4세대 프로세서!

2020년 11월 5일 출시를 앞둔 라이젠 4세대 프로세서는 총 4종입니다. 인텔 i5급의 5600X, i7급 5700X, i9급 5900X와 5950X입니다. 리사수의 말대로라면 신규 라이젠 4세대 프로세서는 인텔 10세대 프로세서보다 더 높은 성능(게이밍 포함)을 보여줍니다 

라이젠 4세대 프로세서

기존 세대 프로세서와달리, 게이밍에 중심을 둔 이번 발표에서 최신 인텔 10세대 프로세서 대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게이머들의 생각이 복잡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라이젠의 장점 보드 호환!

라이젠 프로세서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인텔과 달리 기존 메인보드에 CPU만 바꿔도 되는 호환성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라이젠 1세대 320 메인보드가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칩셋간 성능에서도 큰 차이가 나지않습니다. 그리고 아주 큰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윈도우를 새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이글을 마소가 싫어합니다)
2. 업그레이드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는 새로운PC의 기준이 메인보드이기때문에, CPU를 통한 업그레이드는 운영체제를 새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PC방 혹은 회사와 같은 곳에서는 아주 큰 장점이지요. 또한 CPU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4세대 라이젠 지원 메인보드 칩셋

새롭게 출시된 라이젠 프로세서는 아쉽게도 기존 메인보드 전부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신형 프로세서인만큼 성능에 크게 문제를 주지 않는 선에서 호환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세대 5800과 같은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칩셋은 하단과 같습니다. 

AMD 홈페이지 공식 4세대 라이젠 지원 칩셋 목록

B450과 X470은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하고, A520 이상 칩셋은 공식 지원합니다. 다만 기존에 구입한 520 이상 칩셋들 역시 신규 바이오스로 업데이트 해줘야만 합니다. 즉 라이젠 4세대 프로세서 공식 지원 칩셋은 A520이상이며, B450과 X470은 호환되는 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CPU 업그레이드를 하자! 

구매한 CPU가 도착했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됩니다. 

1. 기존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4세대 라이젠 지원 바이오스로 교체
2. 기존 CPU를 메인보드에서 제거 (무뽑 조심)
3. 신규 4세대 CPU 장착
4. 써멀작업 및 쿨링 솔루션 장착
5. 메인보드 칩 셋드라이버(다운로드) 설치

컴퓨터하드웨어에 관심이 큰 분들이 아니라면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생소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크게 어렵지 않은 일인만큼 도전해볼만 합니다. 특히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가 발생해도 대부분의 바이오스는 스스로 복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발생한 문제는 센터에서 유상 수리를 하는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ASUS 홈페이지에 등록된 X570 신규 바이오스

각 메인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규 바이오스를 제공합니다. 자신이 없다면, 각 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신규 바이오스 파일을 저장장치에 저장 후에 바이오스 상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C드라이브에 저장한 신규 바이오스 파일
 
바이오스 업데이트 메뉴 (EZ FLASH)

CPU를 바꿔보자! 주의할 점!

4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칩셋이라면, 기존 라이젠 프로세서를 통해 바이오스에 들어가 부팅 후 최신 바이오스로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확인할 점은 신규 바이오스 지원 목록에 4세대 라이젠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라이젠 프로세서 무뽑 현상

라이젠 프로세서를 교체하는 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른바 "무뽑" 현상입니다. 프로세서에 장착한 쿨링 솔루션을 제거시 CPU가 같이 뽑혀 나오는 현상을 "무뽑"이라고 합니다. 

CPU 핀이 휘어있다

무뽑이 된다고 해서 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 이럴때 CPU 핀이 휘는 현상을 겪을 수 있고, 이를 통해 프로세서가 파손되는 아픔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핀이 휜 것을 모르고 무리하게 메인보드에 결착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무뽑 예방 수칙
1. 쿨링 솔루션(쿨러/수냉자켓)을 제거하기 전 약 20분이상 시스템을 사용한다.
2. 쿨링 솔루션을 위가 아닌 좌우로 움직이며, CPU와 쿨링솔루션을 분리한다. 

CPU 장착까지 마쳤다면, 최신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링크를 통해 파일을 받은 후, 단순히 실행만 하면 됩니다. 


날아올라라 4세대 라이젠 프로세서! 

모든 업그레이드 관련 작업을 마쳤다면,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시스템이 안정적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게임 및 OCCT GPU 등을 통해서 시스템 안정화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리사수가 장담한 라이젠 4세대 프로세서의 장점을 즐기면 됩니다! 

"리사쑤~우 아라따이비"

10900K보다 게이밍 성능이 높은 5900X

글 / 사진 : 풍류 주필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최근 예전

콘텐츠스폰서1

하단배너

콘텐츠스폰서

상단배너